경제·교육·문화 균형발전… '따뜻한 복지'로 삶의 질 제고

유한식 세종특별자치시장은
유한식 세종특별자치시장은 "작년 7월 출범한 세종특별자치시가 국민의 관심 속에 안착해 가고 있다"면서 "올해는 시 발전을 위해 공직사회에 큰 변화를 주려고 한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세종시민 만의 시가 아니다. 국가가 만든 시로 국민 모두의 시다. 이젠 대전과 충남·북이 세종시와 함께 상생발전해야 한다."

유한식 세종시장은 대전일보와 가진 신년인터뷰에서 대전과 충남·북의 협력을 특별히 강조했다. 세종시가 가지고 있는 특장점을 활용해 상호 협력해야 할 때라는 것이다. 유 시장은 "작년 7월 출범한 세종특별자치시가 국민의 관심 속에 안착해 가고 있다"면서 "올해는 시 발전을 위해 공직사회에 큰 변화를 주려고 한다"고 밝혔다.

"시 출범 후 가장 어려움에 봉착한 것은 예산관계였다. 예정지역은 계획대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나머지 지역은 대책이 없어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면서 도시의 자족기능을 확충하기 위해 기업의 투지유치를 내부적으로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지난 한 해 동안의 성과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지방분권시대 개막의 큰 뜻을 이루기 위해 세종특별자치시가 태어났다는 사실 자체가 가장 큰 성과라 할 수 있다. 2003년 신행정수도 건설구상과 수정안 논란 등을 거쳐 세종특별자치시 출범까지 10년이나 걸렸다. 지난해는 자족기능 확충을 위한 균형발전 기반조성과 소통과 화합을 위해 노력했다. 무엇보다도 현행 세종시 특별법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마련한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 상태다. 다만 단층제 행정체계의 특성을 반영한 자치기능은 물론, 세종시 내의 균형발전을 위한 적정한 행·재정 규모 확보도 미흡한 상태에서 출발해 법적·제도적으로 미비한 상태에서 재원확보, 투자유치 등에 어려움이 많다."

-올해가 실질적인 세종시 출범 원년이다. 시정운영 방향은?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도시`의 기반을 조성하고 이를 위해 균형발전을 통한 명품 세종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복지안전망 강화를 통한 어려움을 함께 하는 따뜻한 복지를 실현함으로써 생활복지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 유망기업 유치 등을 통한 서민경제를 활성화하고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해 행복한 생활경제를 확산하겠다. 지역간, 계층간, 문화·경제적 양극화 해소를 통한 기회와 희망을 함께 나누는 균형발전과 교육·문화·생활체육 저변 확대를 통한 교육문화 기반을 조성함으로써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겠다."

-중앙행정기관 이전으로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국토균형발전의 중심이 됐다.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시에서 특별히 추진해야 할 것들이 있다면?

"세종특별자치시는 단순히 도시 하나를 만드는 것이 아닌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국가균형발전 실현이라는 대명제를 갖고 출발한 국가시책사업이다. 때문에 세종특별자치시를 제대로 만들어 가는 것이야말로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시가 할 일이라 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등 정부부처가 이전되는 등 본격적인 행정수도로서의 기능을 구현하는 계기가 됐다. 하지만, 세종시가 행정수도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법·제도적 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중앙부처의 이전, 신규아파트 입주에 따른 외부인구 유입 등 읍면지역 대통합이 중요하다. 이에 대한 방안은?

"과거부터 지역을 지키며 살아온 원주민과 새로운 도시 조성으로 뜻을 품고 지역으로 들어온 이주민과의 소통, 예정지와 읍·면 지역 거주자로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앞으로 마을단위별 또는 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주말농장, 문화예술 전시회, 족구대회 등 문화체육행사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여전히 `정부 부처가 옮기게 되면 비효율적이다`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다. 이에 대한 해소책은?

"작년은 중앙부처 6개가 이전함에 따라 대한민국 역사가 새롭게 쓰여진 세종시대 개막을 알리는 뜻 깊은 해였다. 세종시로 행정수도를 이전하는 건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화 해소를 위한 분명한 목적을 갖고 출발한 국가시책사업임을 인식해야 한다. 대통령 당선인도 세종특별자치시에 대한 지원과 애정을 밝힌 바 있어 이러한 논란에 대해 큰 역할을 해 주실 것으로 기대한다."

-건설지역으로 시청도 이사 가야 하는 것으로 안다. 시청·교육청 등 관공서가 이전되면 조치원 지역의 공동화가 우려된다 균형발전 대책은?

"시 발전계획은 세종시 건설지역에만 집중돼 있어 지역별 특성화 전략 및 권역별 맞춤형 개발이 필요하다. 올해는 세종시 기반을 다져 나가는데 중점 추진하되, 예정지와 읍면지역의 균형있는 발전 계획 수립에 역점을 두고 시정을 꾸려 나갈 것이다. 예정지역은 건설계획에 따라 차질 없는 사업추진으로 국가균형발전을 뒷받침하는 행정중심도시로 육성하고 읍·면지역은 예정지 6개 생활권과 조치원읍 등을 통합하는 도시계획을 수립해 특성에 맞는 개발정책을 추진함으로써 불균형문제 해소와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하겠다."

-`으뜸도시 세종` 건설을 위해 자족기능 확보가 필요한데.

"시급한 과제로 대두된 현안의 하나가 자족기능 확충으로 시의 출범에 맞춰 투자유치과를 신설해 활발한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작년에는 투자환경 개선을 위한 제도정비, 네트워크 구축 등 투자여건 조성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 명학산업단지에 10개 기업유치 협약을 체결했고,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녹색 신교통 연구단지(R&D Park) 유치협약 체결한 바 있다. 올해도 대내외 경제여건이 불확실한 상태로 기업유치에 어려움이 예상되나 사통팔달의 교통망과 상징적 메리트(merit)를 바탕으로 공격적 투자유치를 전개할 것이다."

-중앙부처 공무원들이 이전 초기 불편을 많이 호소하고 있다. 이주 공무원들의 조기정착 방안은?

"정부세종청사에 중앙부처 이전이 본격화되면서 이주공무원들이 주거 등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에 대해 행복청, LH, 충남북, 관련 정부부처와도 협의하고 있다. 지난해 말 `이주공무원 생활불편 해소 종합대책`을 마련, 빈 방 알선 운동, 외식업소 친절서비스 자율 실천과 `행복한 동승`의 카풀제, KTX노선 증설, BRT 및 시내·시외버스·고속버스 등 운행 시간을 늘리는 노력도 하고 있다. 이주 안정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이를 총체적으로 지원·전담하는 TF팀을 구축해 불편해소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

-새로 선출된 대통령께 당부 드리고 싶은 말은?

"대통령 당선인이 어려운 경제난국을 헤쳐 나가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중산층이 두터운 나라를 만들어 주시고 국민대통합으로 선진 일류국가로 올라설 것으로 기대한다. 당선인은 지난 2009년부터 시작된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원안 플러스 알파`를 주장하며 정치생명을 걸고 싸워 세종시를 지켜냈다. 따라서, 더 이상의 논란이 없이 국가백년대계인 세종시가 명품자족도시로 커나갈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길 바란다. 세종시에 대한 집중적 지원과 투자에 나서 주시길 바란다."

-`세종시 균형발전 지원 조례`가 만들어졌다. 설명해 달라.

"`세종시 균형발전 지원 조례`는 세종시의 균형발전을 꾀하는 조례로, 지역별 특성을 살린 각종 시책사업 추진이 가능하게 됐다. 행정안전부 승인을 거쳐 내년 10일께 관련 조례를 공포할 계획이다. 조례는 정기적인 균형발전 계획 수립, 균형발전 자문위원회 구성·운영 및 균형발전 특별회계 운영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균형발전자문위원회를 열어 균형발전 전략을 구체적으로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 명품도시 세종 건설, 시민화합, 중앙부처 이전 공무원의 조기정착 등 굵직한 시정현안에 대해 시민께 당부 드리고 싶은 말은?

"올해는 명품 세종시 건설의 기반을 다지는 매우 중요한 해로 모두의 역량을 끌어 모아 전력을 다하겠다. 원주민과 이주민이라는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한 다양한 문화·생활 등 체험 프로그램 운영, 단합대회, 축제 등을 통해 시민대화합을 이끌어 내겠다. 이전하는 공무원들을 위해 생활불편 사항을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감으로써, 조기정착에 올 한해에도,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도시 세종`이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

정리=곽상훈 기자 kshoon@daejonilbo.com

대담=김재근 세종취재본부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