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대 교장

천북중학교는 천수만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봉화산의 정기를 받아 보령시 천북면 하만리에 자리잡고 있다. 1971년 개교하여 지금까지 총 4443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현재는 전교생 79명(3학급), 교직원 14명으로 구성된 농어촌의 소규모 학교지만 모든 구성원이 가족처럼 지내는 학교다.

다양한 교육활동과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전년대비 학업성취도가 비약적인 향상을 보였고 충남교육청으로부터 다수의 표창을 받는 등 농어촌지역과 중등교육을 선도하는 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필자는 2012년 2학기 초빙교장으로 부임한 뒤 '미래를 주도하는 스마트 인재 육성'이라는 교육비전과 교육철학을 기반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교육가족 모두가 즐겁고 행복하게 가꾸는 천북교육을 실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본교는 인성과 실력을 갖춘 미래를 주도하는 융합형 스마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특색사업으로 학교의 이름에 착안하여 입학에서 성인이 되기까지 20년간 매년 50권씩 1000권의 책을 읽고 활동하는 '1000book 독서콘서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역시 학교소재지인 하만리의 이름에서 착안하여 바른품성5운동의 실천사업으로 명상의 시간 운영, 인성주간 운영, 공경·봉사동아리 운영, 통일교육, 나라사랑 체험학습 등을 통틀어 '하만골 하모니 스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력신장을 위해서는 '천북학력+α 프로젝트'를 구안하여 학력점프반 운영, 과학과 +1 수준별 이동수업, 영어교과서외우기 캠프운영, 심화 수학?과학반 운영 등을 운영하여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기초미달 학생의 비율을 대폭 감소시켰다.

특히 학생들의 진로탐색 및 진로설계를 통한 미래를 대비하는 진로교육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으로 'Dream Up! 맞춤형 진로지도'로 맞춤형 진로상담, 진로·진학 설명회 개최, 진로상담주간 운영, 꿈을 찾는 진로체험 현장학습을 운영하여 충남사이버진로탐색대회에서 전교생이 참여하여 도대회에서 최다 표창을 받는 학교가 되었다.

아울러 교육공동체가 어우러져 '함께 만드는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교직원 공감토크, 맞춤형 동료 컨설팅, 지역문화센터 운영, 지역주민 축구 재능기부 등을 운영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현대사회는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로 우리의 교육도 시야를 보다 넓고 높게 가져야만 한다. 농어촌에 위치한 학교로 여러 가지 면에서 교육환경이 열악하지만 다양한 인성과 학력 프로그램 및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자긍심을 높여 미래를 주도하는 스마트한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