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이비부머 지원책 절실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베이비부머(1955-1964년생) 상당수가 창업 이후의 경영난 및 주택담보대출 등에 대한 부담을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부담을 덜기 위해선 창업 전선에 뛰어들기 이전 자금운용 계획 등의 체계적인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야 하고, 금융기관의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주장이다.

금융결제원의 당좌거래정지 정보란을 분석한 결과 올 1월부터 11월말까지 충청권(대전·충남·충북)에 주소지를 두고 영업활동을 벌이다 파산신청을 한 개인업체는 총 25곳이다.

이 중 1955-1964년생인 베이비부머는 전체의 48%인 12건을 차지했다. 베이비부머 세대를 포함한 중장년층 연령대인 1950-1960년생 비율은 20건으로 전체의 80%를 보였다.

이처럼 베이비부머 등 중장년층의 파산이 늘고 있다는 것은 퇴직금 등으로 창업을 한 이후 경기불황 여파에 못 이겨 빚더미 신세에 앉게 되는 가구가 늘고 있다는 점으로 해석된다.

김해진 창업경영컨설팅협회 총괄팀장은 "베이비부머 등 중장년층이 퇴직금을 투입해 창업에 나설 때에는 사업종목 선택에 있어 본인이 경험해 봤거나 관심이 높은 분야를 선택해야 한다"며 "창업 이전 자금운용계획이나 사업성을 충분히 확인해 인생 2막을 설계해야 피해규모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금 상황은 베이비부머를 옥죄는 가장 큰 요인이다. 금융당국은 대출 금리를 하향 조정하고, 무리한 대출을 막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지만 대출금 잔액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에 따르면 대전지역 주택관련대출 잔액은 지난 9월 말 기준 7조 4632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0.7% 증가했다. 주택관련대출은 가계대출 잔액(11조 1830억 원)의 총 66.7%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주택관련대출은 가계에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기 때문에, 대출금 부담을 안게 될 경우 경제활동에 무리가 따르는 게 가계운영의 기본 논리다.

자녀 결혼비용 등 목돈이 필요한 베이비부머들은 주택의 규모를 줄여가며 가계를 운영하지만, 덩치가 큰 주택관련대출금을 소화하는 데에는 장기적인 시간이 소요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정재호 목원대 금융보험부동산학과 교수는 "베이비부머 세대 상당수가 하우스푸어에 해당 된다"며 "새 정부는 이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선 현실성 있는 민간과 공공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공공임대주택 확대, 금융기관별 금리 조정안 등을 담은 대책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내 놓은 부동산 관련 대책 중 주택 소유권 이전 등의 대책은 결국 서민들의 세금을 거둬 들이는 현실성 부족한 대책으로 전락할 우려가 높다"며 "하우스푸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마련해 실질적인 지원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와 지자체는 이러한 베이비부머의 고민을 덜기 위해 각종 제도를 마련하고 있지만 빛 좋은 개살구라는 평이 앞선다.

대전시는 지난 5월 중장년(4050)세대의 평생학습을 촉진을 위해 공모한 '4050 뉴스타트 통합지원사업'에 선정돼 국비 3억1100만원을 확보 했다. 경제적 자립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시·도 평생교육 실천역량 강화, 평생학습도시 조성,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 등 3개 사업을 구상했다.

대전지역 직장인 김모(53)씨는 "지자체 등에서 베이비부머를 지원하는 각종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있지만 가계부담을 덜어주는 실질적인 대안이 되지는 못한다"며 "대출금 부담 완화 및 창업활동 지원, 노후를 보장할 수 있는 일거리 제공 등 현실적인 문제를 고민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