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제18대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지난해 8월 충남도청에 모여 제23회 충청권행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시·도지사는 당시 여야 주요 정당 및 후보, 정부 부처에 건의할 충청권 공통 현안 11건을 선정했다. 이날 채택된 안건들은 대부분 충청 지역 전반에 걸친 사업들로, 일부는 국가경쟁력 강화 및 신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사안들이었다.

회의에선 또 하나의 중요 사안이 합의됐는데, 바로 '광역행정 추진기구 설립'이었다. 대전시는 당일 '광역행정 추진기구 설립'과 '지방은행 설립'을 제안했고, 지방은행 설립은 충남·북의 신중론 등으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반면 광역행정 추진기구 설립에 대해 4개 시·도지사는 필요성을 공감하며, '광역행정본부'의 단계별 추진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러한 공감 배경엔 세종시 건설과 과학벨트 조성 등 여건 변화에 따라 충청권 상생 발전을 위한 자치단체 간 연계 협력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경쟁적 행정구역 중심의 지역발전 전략에서 벗어난 상생협력의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협력사업 추진 조직의 절실함이 자리잡고 있다. 특히 수도권과 동남권이 광역 차원에서의 행정기구를 잇따라 설치 운영하는 등에 따른 충청권 내부에서의 동질감이 대두되며, 광역협력 조직 설치가 힘을 받고 있다. 충청권 광역행정본부의 경우 현재 1·2단계로 구분 단계별 추진이 검토되고 있다. 우선 올 해 1과 3팀(13명 안팎)의 '광역협력과'를 설치한 뒤, 2단계로 2014년 4과 12팀(50명 안팎)의 '광역행정본부'로 승격시켜 운영하는 방안이다.

추진사업으로는 △효율적 광역인프라 구축 방안 마련(광역연계도로·제2경부고속도로·청주공항활성화 등) △광역교통체계 구축(시내외버스 노선 조정·통합대중교통망) △지역별 특화산업 공동 육성 및 지역경제 통합(중부권 벤처펀드 조성·사업화 지원센터 설립·농특산물 판매망 구축 등) △지역 연계 관광프로그램 개발 및 기반 구축(충청기호유교문화권개발 등) △지역 주민의 공동체 의식 확산(지역 축제·대규모 국제행사 공동 개최) △지역기반시설 공동 활용 방안 마련(공공시설 이용요금 할인·공동활용시설 구축)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를 위해 4개 시·도는 이달 중 충청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 총회를 개최, 위원회 운영 규정을 개정하고 1단계 설치 등의 논의를 협의 중이다.

우세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우세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