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권 상생 해법

충청권 역량을 결집하는데 상생과 공조는 필수 과제다. 그런 의미에서 대전·충남과 충북의 현안 충돌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과제다.

이해 관계 속에서 충북의 현안들이 나머지 충청권 시·도와 갈등을 빚은 사례는 많다. 수도권 전철의 청주국제공항 연장 사업을 두고 충북은 기존 노선인 복선 전철을 지지했지만 충남 천안과 세종시가 각각 신규 노선과 복선 전철을 두고 입장 차이를 보이면서 해를 넘겼다.

대청호 취수탑 이전과 유람선 운행 등도 충북과 나머지 충청권의 대립각이 선명하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염홍철 대전시장에게 유람선 운항 협조를 요청했지만 환경단체와 학계 등의 상수원 오염 등의 우려로 엇박자를 내고 있다.

세종시와 충북 오창을 잇는 철도종합시험선로 사업(Test Track)은 세종시민(당시 연기군민)들이 반발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시험구간이 세종시 전동역 일대를 지나면 학교나 공공기관 유치가 힘들고, 소음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이유가 쏟아져 나왔다.

제대로 된 충청권 상생을 위해 세종시 원안 추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유치, 수도권 규제 완화 등 대형 국가 프로젝트마다 발휘했던 공조의 미덕을 뿌리내려야 할 때다.

민주통합당 변재일 의원(충북 청원) 등이 대전과 충남, 충북업체가 세종시 공동계약에 참여하도록 '신행정수도 후속 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한 것은 참신하다. 세종시 소재 건설업체로만 공동계약이 국한된 현행법을 발 빠르게 개선해 충청권 업체들에게 새로운 길을 열었다는 평가다. 권성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권성하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