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호 교장

참신한 연무교육, 매력 있고 행복한 학교를 지향하는 연무초등학교는 1959년 개교한 이래 총 52회 6091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지역사회 교육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 눈부신 교육적 발전을 이어오고 있다. 인근에는 대한민국 정병 육성의 요람인 육군훈련소가 자리 잡고 있으며, '바른 품성과 알찬 실력을 지닌 창의적 인재 육성'을 교육의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다.

현재 22명의 교직원과 109명의 학생들이 '참신한 연무교육' 실현을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하고 있다. 연무초는 학생 모두가 최고의 학생으로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연무 참동이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참하고, 참되며, 참신한 학생으로 자라나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미래인재가 될 수 있도록 개인의 흥미, 재능, 역량, 가치관 및 비전을 살려 주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10학년도에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선도학교와 연구학교를 운영하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며, 바르게 행동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였으며, 창의적 체험활동을 해마다 70여회 실시하여 새롭게 생각하는 마음과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따뜻한 가슴을 지닌 학생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11학년도부터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창의·인성 모델학교와 충청남도교육청 지정 창의·인성교육 시범학교 운영을 통하여 창의성과 인성의 조화를 이루어 가정, 지역사회, 국가에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미래인재를 키우기 위해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바른품성 5운동 프로그램 우수교로 선정되어 학생들이 바른 품성 5운동을 실생활에서 느끼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심미적 안목과 기능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엄마품 온종일교실, 푸른 환경지킴이 학교, 학생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선도학교, 아토피 천식 안심학교, 독서교육 으뜸학교, 영어교과서 외우기 페스티벌 운영교, 학력증진 목표관리제우수교로 선정되어 알찬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연무초는 학교, 대학, 유관기관, 지역아동센터, 민간단체 등이 함께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운영되는 방과후학교는 다양성과 내용면에서 상당한 효과를 높이고 있으며, 학생, 학부모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앞으로의 방과후학교는 백화점식 프로그램 운영이 아닌 적정수의 질 높고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 운영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학교는 2012학년도 100대 교육과정 우수교, 독도사랑교육 우수교, 바른품성 5운동 우수교로 선정되어 교육감 표창을 받아 학교모와 지역사회의 신뢰 받는 매력 있는 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