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신문은 내 교과서 - 초등 10차 예시답안(최정본)

[1-4] 다음 기사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요약하기] 위 기사문을 문단별로 요약하고, 전체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쓰시오.

<예시답안>

(가) 백진욱 박사 연구팀은 태양광을 이용해 광학이성질체 화합물을 선택적으로 합성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나) 광학이성질체의 유익한 부분만을 합성하고 정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면서 고가인 문제점이 있었다.

(다) 백진욱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광-바이오 광합성시스템은 태양광 에너지로부터 유용한 것만 선택적으로 얻을 수 있는 제조방법이다.

(라) 광-바이오광합성시스템은 지구온난화 및 에너지 고갈, 의식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래형 녹색원천기술이다.

주제 : 백진욱 박사 연구팀이 세계최초로 개발한 광-바이오광합성 시스템은 광학이성질체의 유용한 부분만을 선택적으로 얻는 녹색원천기술이다.

2. [설명문 쓰기] 위 기사문과 <보기>를 참조하여, 우리 생활에서 태양을 활용한 개발품을 찾아 이를 설명하는 글을 500자 내외로 쓰시오.

<예시답안>

독일의 볼프강 쉐플러가 발명한 쉐플러 태양열 조리기는 연료가 전혀 필요 없고 오염물 발생이 0%라는 큰 장점을 가진 친환경 조리기로서, 현재 개발되어 있는 태양열 조리기 중 최고의 효율을 자랑한다. 쉐플러 조리기는 반사판을 이용하여 태양열을 한 곳에 모아 그 열로 음식을 조리하는데 반사판에서 빛이 반사되면 멀리 떨어진 곳에서 빛이 모이는 것이다. 빛이 모이는 곳에 작은 반사판이 또 있어서 다시 한 번 반사된 빛이 철판을 가열하게 되고, 철판이 큰 반사판과 떨어져 있어 그림자가 지지 않으니 효율이 더욱 높아진다.

쉐플러 조리기의 가장 큰 장점은 태양자동추적장치가 있어 태양의 이동 경로를 따라 시계를 이용한 기계적인 장치에 의해 움직이면서도 초점이 한 곳에 지속적으로 고정되게 디자인되어 있어 최고의 빛과 열을 간편하게 모은다는 점이다. 최고 1,450도의 온도를 만들 수 있고 에너지 변화효율은 35% 이상이며 일조량이 좋은 지역에서는 더 높은 효율을 낸다. 원하는 사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특허를 내지 않았다고 하며 현재 세계 21개국에서 사용되고 있다.

3. [창의성 활동] 다음의 창의적 기법을 활용하여 위 기사문과 같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3개 이상 쓰시오.

<예시답안>

4. [창의적 체험활동] 위 기사문은 미래유망첨단산업기술(6T)의 하나이다. 6T의 내용을 조사하고, 자신의 관심 분야 하나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쓰시오.

<예시답안>

◎ [자기 평가 기준표]

※ 공동필진 : 방경태(대전이문고 교사), 김윤미(대전송촌중 교사), 이혜영(회덕중 교사), 김지용(장동초 교사), 한상철(구즉초 교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