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생발전 위한 건설업계·공공기관 해결책 제시

건설관련 단체 및 공공기관의 건설관련 부서 담당자들은 지역의 건설업 위상 추락을 실감하고 있다. 무너진 업계의 위상을 세우기 위해선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닌 수평 구도에서 협력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데 목소리를 높였다.

김만구 대전건설단체총연합협의회 사무처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부동산경기 침체, SOC 투자 감소 등으로 인해 지방의 건설경기는 최악의 불황을 맞고 있다"며 "대선을 앞두고 후보들도 건설경기 활성화에 대한 특별한 공약이나 비전이 제시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국내 건설산업은 사양산업으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사무처장은 "미래 건설산업의 발전을 위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기술교류제도와 해외공사 보증제도에 대한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며 "또한 지역에서 발주되는 공사는 가급적 지역제한 규모로 분할발주하고, 정부투자기관의 발주공사도 지역 제한 또는 공동도급이 가능하도록 사업규모를 조정해 지역건설업체에 도움을 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대덕특구 연구기관 및 지역 사립대학에서 발주되는 공사는 가급적 지역업체 참여를 의무화 해야 한다는 것이 대전 건단련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지역 공공기관 관계자들은 업계의 위기극복에 적극 동참한다는 분위기다.

김인 대전지방국토관리청 하천국장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선 신규사업 창출이 중요하다"며 "현재 국토관리청은 신규 공사발주에 대해 기재부에 예결산을 신청하고 긍정적인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김 국장은 "지역 업체는 특화된 기술을 보유해 건설업 본연의 가치를 인정받아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국토관리청 역시 주민들의 편의를 증진할 수 있는 SOC 투자를 확대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해민 LH대전충남본부 개발사업부 총괄부장은 "LH는 부채규모가 커 신규사업에 많은 제약이 따르고 있지만 향후 지역 건설업체 일감 창출을 위해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내년에는 계룡과 보령 등 충남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공사를 발주할 계획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정 총괄부장은 "대전 대신2지구의 주거환경개선사업 등을 빠른 시일 내 보상 해 지역 건설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토목공사, 주택건축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전했다.

대전시도 불황에 빠진 건설업계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양승표 대전시 건설도로과장 "대전에는 200여개의 종합건설업체가 있지만 경영난 등을 이유로 영업정지를 당하는 업체도 상당수"라며 "건설경기 활성화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직결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일감 창출 등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시의 공사물량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2011년 대전시에서 발주한 규모는 2694억원으로 전년대비 36% 감소했다.

양 과장은 "지자체의 재정여건상 발주금액을 늘리는 게 쉽지가 않지만 지역업체가 공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마련에는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대규모 민간공사가 있을 경우 지역업체와 MOU를 체결해 하도급 비율을 높이고, 지역업체 참여 메뉴얼을 만들어 유기적인 정보공유의 장을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