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신문은 내 교과서 - 중등 10차 예시답안(최종본)

[1-4] 다음 기사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요약하기] 위 기사문을 문단별로 요약하고, 전체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쓰시오.

<예시답안>

(가) 가을 낙엽을 이용한 친환경 녹색퇴비화 사업이 1석6조의 성과를 올려 주민들로부터 호응이 높다.

(나) 대전시 서구는 친환경 녹색퇴비화 사업을 추진하여 저소득층과 노인들을 위한 일자리가 많이 창출되었다.

(다) 사업이 진행되면서 도시 미관이 깨끗해졌으며 낙엽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가 있었다.

(라) 낙엽 수거를 위한 마대를 불법 현수막으로 제작함으로써 자원을 재활용하고, 퇴비화한 낙엽을 사용하여 친환경농업을 유도했다.

(마) 친환경 녹색 퇴비화 사업 추진 과정에서 몇 가지 문제점이 노출되었으나 이를 보완한 사업의 확대 필요성이 제기된다.

주제 : 대전시 서구가 가을 낙엽을 이용한 친환경 녹색퇴비화 사업을 추진하여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 및 도시 미관 개선, 자원 재활용 등의 효과를 거두었다.

2. [보고서 쓰기] <보기>를 참고하여 위 기사문의 내용을 다른 기관에 보급하기 위한 우수사례 보고서를 600자 내외로 작성하시오.

<예시답안>

1. 주제 : 가을 낙엽을 이용한 친환경 녹색퇴비화 사업

2. 목적 : 가을이 되면 도심의 미관을 해치고 쓸모없이 여겨지는 낙엽을 이용해 친 환경 퇴비화 사업을 실시하고자 함.

3. 기간 : 2011. 10. ~ 2011. 12.

4. 내용 :

가. 사업 주체 : 대전시 서구

나. 사업 현황 :

1) 사업 참여 인원 : 총 631명(노인 58% 참가)

2) 수거 낙엽 총량 : 656t 3) 마대 제작 : 불법 현수막 이용

5. 방법 : 노인들이 불법 현수막을 재활용해 만든 마대로 낙엽을 수거하고, 수거한 낙엽들은 퇴비화해 관내 저소득 농가 및 가로수, 화단 등에 화학비료 대 신 사용함.

6. 결과 :

가. 취약계층의 일자리 마련

나. 저소득층 생활 안정화

다. 깨끗하고 청결한 도시 환경 조성

라. 낙엽으로 인한 하수관 막힘 방지

마. 매립장 반입 불가한 낙엽 퇴비화 사업

바. 낙엽을 화학비료 대신 사용해 친환경 사업 유도

7. 제언 :

가. 문제점

1) 사업 참여자 안전대책 미비

2) 낙엽 수매 시 실질적 무게량 차이 발생

3) 폐현수막 재활용 마대 공급량 부족 4) 낙엽수거 마대 운반 요청

나. 제언 : 문제점을 보완하여 다른 지역으로 확대 실시할 필요가 있음.

3. [창의성 활동] 다음의 창의적 기법을 활용하여 위 기사문과 같이 우리 주변에서 환경을 살릴 수 있는 자원 재활용 방안을 쓰시오.

<예시답안>

4. [창의적 체험활동] <보기>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일상에서 지속 가능한 녹색성장의 실천사례를 3가지 이상 쓰시오.

<예시답안>

1. 한 대의 차량을 여러 회원이 공동으로 사용함으로써 자동차 이용률과 이산화탄 소 배출량 감소 효과를 얻는다.

2. 주택의 노후한 창호, 보일러 등을 교체함으로써 새는 에너지를 줄이고 난방비도 절약하는 효과를 얻는다.

3. 수해쓰레기 가운데 소각 및 매립이 쉽지 않은 대형 폐목을 파티클 보드로 만든다.

4. 친환경 상품을 구매하고 장바구니를 애용한다.

5. 가전제품을 쓰지 않을 때에는 플러그를 뽑아둔다.

6. 승용차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생활화한다.

7. 여름에는 26℃ 이상, 겨울에는 20℃ 이하로 실내 적정 온도를 유지한다.

◎ [자기 평가 기준표]

※ 공동필진 : 방경태(대전이문고 교사), 김윤미(대전송촌중 교사), 이혜영(회덕중 교사), 김지용(장동초 교사), 한상철(구즉초 교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