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형마트, 상생·나눔 현주소

대전지역 15개의 대형마트가 지역 상품과 지역 공헌활동은 철저히 외면하면서 대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대전시의회 박종선 의원이 대전시에서 제출받은 행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대형마트가 대전에서 5년간 총 5조5160억원을 벌었지만 지역 공익사업에 투자한 비용은 5억 2000만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익사업 뿐만 아니라 지역상품 판매는 더 인색하다. 지난 2009년 대전시와 대전주부교실이 대전지역 대형마트를 대상으로 조사한 지역상품 판매비율 조사를 보면 대전지역 15개 대형마트의 지역 농산품 및 공산품 판매 비중은 대부분이 10%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지자체에서는 대형마트 판매품목에 대한 제한권을 갖고 있지 않아 지역상품 판매를 권고하는 수준에만 그치고 있으며, 지역상품 판매 현황 파악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이마트 둔산점, 홈플러스 서대전점과 가오점, 롯데마트 서대전점 등이 지역상품 판매대를 설치하는 등 지역 업체와의 협력 사업을 추진한 적도 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중단됐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지역상품 판매에 노력해도 회사차원에서 원하는 만큼의 수익이 창출되지 않아 어렵다"며 "특히 지역 농산품의 경우 출하량이 대형마트의 수요량을 따라갈 수 없어 계약재배형태로 이뤄지는 대형마트 판매는 더욱 어렵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대형유통업체의 지역 법인화가 시의 경제적 측면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지자체와의 관계나 상생 방안 모색에 있어서 더욱 부드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호진 기자 jinle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