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아이의 시각에서 본 NIE 지도요령

엄마를 위한 NIE Tip

- 엄마만 살짝 들여다보세요 -

① 엄마! 놀이를 해요 (처음에는 놀이로 시작한다)

엄마 신문은 글자가 너무 많고 딱딱해요. 나는 좀 더 재미있게 공부하고 싶은데…. 내가 좋아하는 퍼즐도 만들고 아주 길게 잘라서 이어 붙이기 놀이를 하면 정말 재미있을 것 같아요. 엄마 그렇게 해 주실꺼지요?

② 신문 속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찾고 싶어요 (찾기를 많이 한다)

정말 신문에는 내가 원하는 것이 뭐든지 다 있네요. 신기하다. 엄마 정말 신문은 보물창고 같아요. 우리 아빠가 좋아하는 자동차도 들어 있네요. 나, 이 자동차 아빠에게 선물해야지.

③ 와! 신문에는 글자만 있는 것이 아니고 사진도 있고 그림도 있어요 (사진이나 그림을 이용한다)

엄마 신문에 나오는 사람들의 표정이 정말 웃겨요. 나는 어떤 표정을 지을 때 재미있을까요? 사진처럼 생생하게 나오니까 신문에 나오는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④ 신문으로 배도 만들고 재미있는 만화도 그리고 싶어요 (만들기나 그리기를 병행한다)

엄마 신문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을까요? 탈도 만들고 야구 방망이도 만들고 종이배, 모자도 만들고 와! 정말 신난다. 또 신문으로 제가 좋아하는 만화 그림도 그릴 수 있어요.

⑤ 이건 너무 어려워요. 난 재미있게 하고 싶은데 (유아의 흥미와 발달 단계에 맞는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엄마. 저는 7살이니까 너무 어려운 건 힘들어요. 제가 좋아하는 것들을 신문에서 찾아봐도 되죠? 그러면 신문하고 더 친해질 것 같아요.

⑥ 우리 집에 있는 것이 신문에 나오면 더 신기할 것 같아요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어, 이건 우리 집 텔레비전하고 똑같이 생겼다. 어, 이 할아버지는 우리 할아버지랑 비슷하게 생겼어요. 아! 신문은 우리 이야기구나….

⑦ 엄마 저도 이제 다 컸으니까 저 혼자 하고 싶어요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한다)

신문 수업이 더 재미있는 이유는요. 엄마가 이래라 저래라 하지 않아서 좋아요. 정말 제가 하고 찾고 싶은 것, 하고 싶은 대로 해도 되죠?

⑧ 엄마! 저 잘하고 있나요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엄마가 칭찬해주시니까 신이나요. 더욱 열심히 해야지. 엄마 이제 정말 무엇이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2차시 활동의 효과 및 후기

유아에게 가족 구성원과의 애착(attachment) 형성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전한 발달에 기여할 뿐 아니라 성장 후 가족 이외 타인과의 관계 맺기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아이가 가족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이 후 관계 형성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의 속마음을 알아보는 활동을 통해 어리지만 타인의 마음을 읽고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아직 자기중심적인 사고에 머물러 있다보니 가족이 자신을 위주로 존재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 집에 필요한 물건을 찾는 활동에서는 가족의 속마음을 알아보는 활동 이후에 이루어져서인지 가족들에게 골고루 필요한 물건을 고르는 예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