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0도를 웃도는 찜통 더위 속에 폭염으로 소중한 생명까지 잃는 안전사고가 발생하면서 지난 24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주의보 및 폭염경보가 발령됐다.

폭염주의보는 6-9월에 일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이고 일 최고열지수가 32도 이상인 상태, 폭염경보는 6~9월에 일 최고기온이 35도 이상이고 일 최고열지수가 41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한다. 폭염 속에 안전한 여름나기 주의 행동 요령을 숙지하고 자신은 물론 가족 건강까지 꼼꼼히 체크해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대처능력을 가져야 할 것이다.

특히 오후 2-4시는 기온이 가장 높으므로 어린이와 노약자는 야외활동을 피하고 시원한 곳에서 더위를 피하도록 하고, 야외에서 차량에 어린이나 노약자를 장시간 방치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또한 균형 있는 식사 및 육류와 채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과식을 피하며 알코올, 탄산,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 대신 끓인 물을 자주 마시고, 산과 계곡에서 술을 마시고 갑자기 찬물로 들어가는 행위는 심장마비로 소중한 생명을 잃을 위험이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최근 대전과 충남에서도 폭염으로 인해 유원지 등에서 익사사고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주위에서 흔히 일어나기 쉬운 탈수, 근육경련, 실신 등의 경미한 신체증상과 함께 체온조절이 안 되는 중증의 일사병, 열사병, 열경련에 이르기까지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산속하게 119로 연락해 도움을 받아 폭염 속에 안전한 여름나기를 실천해야 한다.

김천섭<대전중부경찰서 정보보안과>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