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학년도 수능-비문학

일찍이 경제학자 클라크는 산업을 자연으로부터 원료를 채취하거나 생산하는가, 그 원료를 가공하는가, 가공된 원료를 유통하는가에 따라 1차, 2차, 3차 산업으로 분류했다. 그러나 이 방식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산업이 생겨나고 있다. 가령,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모두 포함하는 정보 통신 산업은 어디에 속할까? 이처럼 기술이 진보하고 산업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분류 기준이 필요해졌고, 실제로 산업을 바라보는 관점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분류 기준이 존재한다.

먼저, 국가에서 제정한 표준산업분류가 있다. 이 분류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재화 또는 서비스의 특성이 얼마나 유사한지, 생산자의 관점에서 투입물이나 산출물의 물리적 구성 및 가공 단계가 얼마나 유사한지를 모두 고려하여 작성된 것으로, 이 기준으로 분류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집합을 동일한 산업으로 정의한다. 대분류, 중분류 등 모두 다섯 단계로 구성된 이 분류 방법은 주로 통계적 목적을 위하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각 산업의 기술 수준을 판단할 정보는 포함하지 않는다.

기술 수준에 따른 분류 체계의 대표적인 것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기준이 있는데, 이 기준은 연구 개발 투자가 많은 산업을 첨단 기술 산업으로 본다. 기술 수준을 측정하는 지표로는 기업의 총 매출액 대비 연구 개발 투자액의 비율로 정의되는 '연구 개발 집약도'를 사용하며, 그 평균이 4% 이상이면 그 산업을 첨단 기술 산업으로 분류한다. 이 방법은 첨단 기술 산업을 객관적으로 규정해 준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그러나 산업의 평균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산업 전체로는 첨단 기술 산업이지만 그 안에 얼마든지 저급 기술 기업이 있을 수 있다.

한편, 기술이 진보한 결과 새로운 기술 영역이 출현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등장한 기술 영역은 신속한 실용화의 요구 때문에 그대로 새로운 산업으로 형성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예를 들어 정보 기술에서 비롯된 정보 기술 산업은 이미 핵심적인 산업으로 자리 잡았고, 바이오 기술, 나노 기술, 환경 기술 등도 미래의 유망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산업의 변화는 기술 이외에 시장 수요의 측면에서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가령, 인구 구성과 소비 가치가 변화함에 따라서 과거의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수많은 새로운 산업이 나타나고 있다. 패션 산업, 실버산업, 레저 산업 등은 표준산업분류에 나오지 않지만 현실적으로 이미 중요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고려할 때 앞으로 산업을 정의하거나 분류할 때에는 고정된 기준이나 체계보다 신축적이고 실질적인 접근 방식을 많이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 기술 혁신이 가속화되고 구매력을 가진 인구의 구성이 달라지면 새로운 산업이 ⓐ생겨나고 오래된 산업이 ⓑ사라지는 현상도 더 활발히 일어나게 될 것이다. 이제 ㉠산업의 정의나 분류도 유연하고 전략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1.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①클라크의 산업 분류는 기술 진보의 정도를 반영한다.

②표준산업분류는 소비자와 생산자의 관점을 반영한다.

③연구 개발 집약도가 4% 이상인 산업이라도 그 안에 저급 기술 기업이 있을 수 있다.

④새로운 기술 영역이 새로운 산업을 형성하는 경우가 있다.

⑤시장 수요의 측면을 고려한 새로운 산업 분류가 가능하다.

[문제읽기를 통해] 일치/불일치 문제입니다. 주어부, 서술부 사아에 '/ '표시를 하고 밑줄을 그은 뒤 그 위에는 단락 번호를 조그맣게 적으면 되는 것 다들 기억하시죠?

[지문읽기와 문제풀이를 통해] 정답은 ①번입니다. 클라크의 산업 분류는 몇 단락이었죠? 1단락이죠. 기술 진보의 정도 반영은 몇 단락? 4단락이죠. 고로 ①번이 불일치, 정답이네요. 너무 쉽죠?

2. <보기>의 A에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클라크의 기준

② 표준산업분류의 기준

③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기준

④ 기술 영역을 중시하는 관점

⑤ 시장 수요를 고려하는 관점

[문제읽기를 통해] 이 문제는 답지에서 친절하게 각 단락 키워드들을 다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읽고 지문을 읽으면 속도도 단축되고 문제 풀기도 한결 쉬워집니다.

[지문읽기와 문제풀이를 통해] 정답은 ④번입니다. <보기>에서 첫 문장에 '새로운 학문'이 나오고 있습니다. 단락 중에서 '새로운'이란 단어가 나온 단락은 중간 세 번째 단락이죠?

'한편, 기술이 진보한 결과 새로운 기술 영역이 출연하는 경우도 있다.'

무슨 영역을 중시했었죠? 기술 영역이죠. 그래서 답이 ④번인 것입니다. 모든 게 지문 속에 있다는 것을 잊지 않았죠?

3. ㉠의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기존의 분류로 파악하기 힘든 산업의 실상을 반영하기 위하여

② 연구 개발 투자를 확대해야 할 산업을 선정하기 위하여

③다양한 산업에 대한 통계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④ 각 산업의 기술 수준을 판단할 정보를 찾기 위하여

⑤ 동일한 산업을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하기 위하여

[문제읽기를 통해] ㉠은 마지막 단락에 있습니다. 그 이유를 추리하기 위해서는 답지를 잘 보고 어느 부분에 주목할 것인가를 판단해야 합니다.

[지문읽기와 문제풀이를 통해] 정답은 ①번입니다. ㉠은 끝 단락 마지막 문장이죠? 결론이니 맨 처음 단락의 마지막 문장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왜냐하면 맨 처음 단락의 마지막 문장에서 이 글의 과제가 제시되었고 그 마무리를 끝의 마지막 문장에서 하기 때문입니다. 처음 단락의 마지막 문장은 '산업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분류 기준이 필요'해졌다는 내용입니다.

'이처럼 기술이 진보하고 산업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분류 기준이 필요해졌고, 실제로 산업을 바라보는 관점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분류 기준이 존재한다.'

물어보나마다 답지는 ①번이 되겠네요. 글의 흐름을 잡고 있으면 틀리고 싶어도 틀릴 수가 없다는 것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시나요?

4. 낱말 사이의 의미 관계가 ⓐ : ⓑ와 다른 하나는? [1점]

①태어나다 : 자라다

②들어가다 : 나오다

③올라오다 : 내려가다

④떠오르다 : 가라앉다

⑤나아가다 : 물러나다

[문제읽기를 통해] 지문읽기 전 바로 정답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지문읽기와 문제풀이를 통해] 나머지 네 개는 반대 관계인데 하나만 유사 관계, 답은 ①번이죠.

[ 수능 - 중요 어휘 정리 (7) ]

자각(自覺) 2007 수능

현실을 판단해 자기의 입장, 능력을 스스로 깨달음.

→(나)와 (다)에는 일상생활의 소중함에 대한 자각이 나타나 있다.

예)자기 자신의 생각과는 관계없이 무엇을 위해 어떻게 하자는 자각도 목적도 없이 전쟁터에 죽으러 나간다는 것은 참으로 견딜 수가 없는 일인 것이다.(이병주, 『지리산』)

전제(前提) 2007 수능

사물이나 현상을 이루기 위해 먼저 내세우는 것.

→ ㉠으로부터 ㉡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생략된 전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예) 헌법에서는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고 전제한다.

절충(折衷) 2006 수능

서로 다른 사물이나 의견, 관점 따위를 알맞게 조절하여 서로 잘 어울리게 함.

→상반된 관점을 절충적으로 종합하고 있다.

예) 민주주의 사회에서 서로 간에 입장을 절충하는 형태로 조금씩 의견을 양보해야 한다.

중도적(中道的) 2006 수능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중간에 있는 (것)

→중도적인 입장에서 현상을 설명해야 한다.

예) 유교적인 오랜 훈련에서 그리 된 것이기도 하지만 예부터 극단적인 것을 피하고 무난히 중도를 택하는 것이 우리의 구미에 맞는 행실이었다.(이어령,『흙 속에 저 바람 속 에』)

증진(增進)하다 2008 수능

기운이나 세력 따위가 점점 더 늘어 가고 나아감.

예)이민족 간 친분도 생기고 남의 전통과 문화에 대한 이해도 깊어져, 결국 세계 평화를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체계(體系) 2003. 2004 수능

일정한 원리에 따라 각각의 부분이 짜임새 있게 조직된 전체. → ④ ⓒ를 대체할 수 있는 말들이 모여서 '체계'를 이룬다.

예)정보 통신 체계를 마련하다. 이상 언어교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