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기 육군참모총장 충남여고서 안보특강 여군 확대계획 등 밝혀

 김상기 육군참모총장이 13일 충남여고를 방문해 안보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여고 제공
김상기 육군참모총장이 13일 충남여고를 방문해 안보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여고 제공
김상기 육군참모총장이 최초로 여고를 방문해 안보 강연을 실시했다.

김상기 육군참모총장은 13일 오전 대전 충남여고를 방문, 1·2학년 학생 1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의 안보역사와 여성'이란 주제로 나라사랑 마음 강연을 진행했다.

김 총장은 강연에 앞서 충남여고 출신 육군 최초의 연대장 고 엄옥순 대령에 대해 소개하고 현재도 많은 충남여고 동문들이 전·후방 각지에서 군인의 길을 걷고 있음을 알렸다.

이날 강연은 우리 민족의 안보역사와 현재의 모습을 살펴보고 국난위기 극복과 근대화 과정에서 여성의 역할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 안보관련 퀴즈도 진행돼 정답을 맞춘 학생들에게는 기념시계를 증정하기도 했으며 '제2 연평해전 10주기 추모행사'영상도 상영됐다.

김 총장은 "제2 연평해전은 북한에 많은 지원을 제공하고 남북대화와 교류가 활발한 시기에 발생했다"며 "더 이상 전쟁이 없고 곧 평화가 이뤄질 것이라는 환상에 젖어 방심한 적이 없는지 돌이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6.25 전쟁 이후 대한민국 여성들이 희생했으며 국가 발전에 이바지했음을 지적하고 여군 인력 확대 계획을 밝혔다.

끝으로 김 총장은 "여러분은 여풍의 중심세대이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주인공"이라며 "우리 민족 안보의 역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투철한 안보의식을 지녀야 우리나라의 평화와 안전은 더욱 굳건히 보장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육군은 '나라사랑 마음' 교육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5월부터 육군 장군단이 모교를 방문해 총 183개의 중·고등학교 강연에 나서고 있다.

김석모 기자 ksm11@daejonilbo.com

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