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안 삭감 주민 농성 관련 책임 추궁·사과 공방 치열

대전 대덕구와 구의회의 해묵은 갈등이 점점 심화되면서 자치구 전체로 확산되고 있다.

대전지역 구의회 의장단협의회와 대덕구 주민자치단체는 지난달 24일에 벌어진 대덕구의회 점거사태를 놓고 책임 추궁과 사과 공방을 벌였다.

논란은 구의회 의장단의 성명에서 시작됐다. 대전시 자치구의회의장단협의회는 이날 오전 조찬간담회를 갖고 대덕구의회 점거사태와 관련 '구청장의 공개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의장단협의회는 "지난 24일 대덕구의회에서는 본회의장 입구 복도를 일부 주민들이 점거하고 삭감된 예산을 재조정해달라는 연좌 농성을 벌여 본회의를 개회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협의회는 특히 대덕구에 대해 "주민을 동원해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방해했다는 의혹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있는 관련자의 공개적인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그리고 관련자에 대한 엄중한 조치를 취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 소식을 접한 대덕구주민자치협의회와 대덕발전구민위원회 등도 즉각 반격했다. 이들도 성명을 통해 구의장협의회가 제기한 대덕구의 주민 동원 사주 의혹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곽인상 대덕발전구민위원장을 비롯한 대덕구주민자치위원회 협의회와 대덕구 재향군인회, 대한노인회 등은 성명을 통해 "구의회 의장단이 대덕구민의 품격과 명예를 짓밟는 성명서를 발표한 것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정당한 주민 참여를 '동원' 운운하며 매도하는 인식 수준에 개탄을 금할 수 없고 이는 대덕구민에 대한 명백한 모독"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이어 "이번 집단 행동은 주민들이 예산 편성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명예로운 행동"이라며 "(구의장 협의회 성명은)주민의 소리를 낮은 자세로 경청할 생각은 않고 오히려 주민과 맞서보겠다는 식의 주민에 대한 명백한 도전 행위"라고 밝혔다.

구의회의장단협의회와 대덕구 자생단체·구민 간 갈등은 쉽게 봉합될 기미가 없어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지난 24일 대덕구의회는 229억원의 대덕구 추경안에 대한 예결위 심사를 벌여 5억여원을 삭감한 뒤 본회의를 개회하려 했으나 추경안 삭감에 반발한 주민들의 점거 농성으로 개회가 무산됐고 의장, 부의장이 사퇴하며 자동 산회됐다.

임은수 기자 limes@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