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 로고
최종편집일 : 2017-12-16 23:55

이봉원 선생의 나날이 새로워지는 일취월장 논술

2012-05-29기사 편집 2012-05-28 21:20:50

대전일보 > 에듀캣 > 논술

  • 페이스북
  • 구글 플러스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밴드
  • 폴라로
  • 핀터레스트

첨부사진1
◇ 찬반 논리의 명확한 견해 제시 - 서울시립대학교



서민경제의 어려움은 입시경향의 흐름을 바꿔놓는 경우가 많다. 입학등록금 1,000만원 시대에 서울시립대의 등록금 102만원(인문사회계열)은 입시판도를 바꿔놓았다는 말이 결코 과장된 표현이 아니다.

지난 해에 고려대와 서울시립대를 동시에 합격한 학생이 고심 끝에 서울시립대를 선택하는 것을 보고 '일반 서민들의 생활이 이렇게 팍팍해졌는가?' 하고 당황스러운 경우도 있었다. 매우 많은 학생들이 속칭 'IN 서울'을 꿈꾸지만 일반 사립대의 등록금은 이미 일반서민의 한계수준을 벗어난 상황이다. 서울시립대는 이제 꿈의 대학이 되어가고 있는 현실이다.

서울시립대의 수시모집에서 논술 전형인 일반전형의 60%는 우선선발이다. 논술을 70%, 학교생활기록부는 30% 반영한다. 나머지 40%는 일반선발로 논술 50%, 학생부 50%이다.주의해야 할 점은 논술은 기본점수가 없으며, 학생부의 영향력이 크지 않은 만큼 논술의 변별력이 크다는 점이다.

서울시립대 논술의 가장 큰 특징은 주어진 논제를 이해하고, 논제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 입장을 논리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막연한 절충이나 모호한 대안제시가 아니라,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찬반의 명확한 논리의 근거도 지문을 최대한 활용하여 제시해야 한다. 지문을 활용하여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논거를 제시해야 한다. 각 지문의 견해나 관점을 수용하거나 비판함으로써 지문을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논거로 제시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영어제시문이 출제되기는 하지만, 수능 외국어 영역보다 크게 어려운 점은 없으므로, 논술을 대비한 별도의 학습보다는 영어교과서, EBS 외국어 지문, 수능이나 모의평가 영어 지문을 간략하게 요약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 때 영어 지문을 한 문장의 주제문으로 작성해보는 연습과 주제문+부연(상세화)문장, 주제문+부연(상세화)+요약정리의 문장 등으로 단계별로 정리하는 훈련은 논술실전 대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문항 1>

[나]의 내용을 요약한 뒤, 견해나 관점이 [나]와는 다른 것을 [가], [다], [라] 중에서 택일하여 그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밝히시오. (600자 내외, 배점 30점)

-서울 시립대 2012년 모의 논술 (이하 출처 생략)



[나]는 영어 제시문으로 먼저 이 내용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요구하고 있다. 논술은 출제조건에 맞는 개별적인 문장도 중요하지만 전체 내용 속에서 문장을 어떻게 구성해나갈 것인가가 더욱 중요하다.

600자를 작성할 때 대략 12문장 정도로 보았을 때, 요약은 6개의 문장을 넘지 않은 것이 좋다.

말 그대로 요약은 객관적인 설명이고, 출제자가 요구하는 것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차이점을 밝히는 주관적 주장이기 때문이다. 영어제시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이뤄졌다면 이것과 차이가 있는 제시문을 찾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다.

문제는 차이점을 설명할 때 600자라는 제한된 글자 수에 맞게 명확한 정리와 간략한 제시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나]의 내용을 4~5문장 정도로 요약하고 7~8문장 정도로 차이점을 정리한다면 구성형식과 내용면에서 모두 안정된 글을 써나갈 수 있을 것이다.



<문항 2>

[마]의 [도표 1]과 [도표 2]는 2007년부터 2010년까지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와 학생의 사교육 참여율을 나타낸 것이고, [도표 3]은 2009년과 2010년의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와 학생의 사교육 참여율을 가구의 월평균 소득 수준별로 나타낸 것이다. 이 도표들에서 2010년에 나타나는 변화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라]의 밑줄 친 부분과 관련시켜 논하시오. (400자 내외, 배점 20점)



입시논술에서 항상 제시되는 자료가 통계 도표자료이다. <언어> 쓰기문제나 <사회문화>, <경제> 등에서 지속적으로 나오는 것이 바로 이러한 통계도표자료이다. 특히 사회탐구영역에서 <사회 문화>를 선택하지 않은 학생들도 논술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사회 문화>과목에 대한 정리가 꼭 필요하다.

이 문항은 도표 해석 능력과, 도표 해석을 근거로 자신의 논지를 전개할 수 있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마]에 제시된 도표들은 [라]의 밑줄 친 부분 "성장의 기회를 제대로 주지 않은 상태에서의 경쟁이 어찌 공정한 것이 될 수 있겠는가?"와 관련시켜서 도표들을 해석해야 한다. 통계 도표자료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문제는 다른 제시자료와의 연관성 속에서 어떤 점을 이끌어낼 것인가를 판단하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문항 2>에서 제일 어려운 점은 글자수가 400자로 제한되어 있다는 점이다. 짧은 글에서는 정확한 핵심분석이 가장 중요하다. 이런 저런 부연설명 필요 없이 명확하게 '이것은 무엇이다'가 이뤄져야 한다. 도표에 나타난 변화를 4~5문장 정도로 간결하게 제시하고 [라]자료와의 연관성 속에서 '공정한 경쟁을 위한 대책' 부분이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짧은 글로 평가받는 현재의 논술 상황에서는 한 문장 한 문장에 대한 정확하면서도 간결한 문장 연습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매우 많은 학생들이 문장을 장황하게 쓰면서 명확한 핵심을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문항에서는 [마]의 도표들에서 2010년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가를 파악해내고, 그 변화를 [라]의 밑줄 친 부분과 관련시켜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답안을 작성할 때에는 변화에 대한 가능한 해석들 중 핵심적인 것을 분명히 밝히면서 변화의 의미를 논해야 한다.

전체 배점의 50%를 차지하는 이 문제가 당락을 결정짓는 주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이런 문제에서 특히 유의할 점은 찬반 입장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다. 절충안은 아예 채점대상에서 제외될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양비론적 시각이나 양시론적 시각을 제시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주장을 강화하기 위한 반대논리로서 일부 제시할 수는 있지만, 자신과 다른 생각을 유사한 비중으로 제시하여 적절한 수준에서의 절충안이 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이런 문제는, 특정한 문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 구성 능력, 제시된 지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 능력, 자신과 입장이 같거나 다른 글을 활용하여 자신의 입장을 확실히 옹호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문항 3>

'개인이나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상생보다는 경쟁을 우선시해야 한다.'라는 주장에 대한 찬반 입장을 정한 뒤, [가]~[라]를 모두 활용하여 자신의 입장을 옹호하시오. (1,000자 내외, 배점 50점)



이 문항에서는 먼저 '개인이나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상생보다는 경쟁을 우선시해야 한다.'라는 주장에 대한 자신의 찬?반 입장을 밝히고, 다음으로 자신의 입장을 [가]~[라]를 모두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옹호해야 한다. [가]~[라]를 활용할 경우에는, 각 지문의 견해나 관점이 자신의 입장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 결과에 의거해 지문들을 구별하여 활용해야 한다. 즉 자신의 입장과 같은 것으로 파악되는 지문의 경우에는 제시된 지문의 견해나 관점을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논거로 활용해야 하고, 자신의 입장과 다른 것으로 파악되는 지문의 경우에는 지문의 견해나 관점을 논리적으로 비판하면서 활용해야 한다. 또한, 글을 논리적으로 구성해야 하며, 표현을 정확하게 해야 한다. 1,000자 정도의 글을 작성할 때는 어느 정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는 것도 필요하다. 앞부분에서 명확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중간 부분에서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자세하게 제시한 후에, 끝부분에서 요약정리하여 마무리하는 형식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 문제의 형식적인 구성을 서울시립대에서 제시한 자료를 통해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이 세분화 할 수 있다.

1 단락: ① 찬성 또는 반대입장을 간략하게 제시 ②근거제시 ③부연설명

2 단락: ① 반대의견 제시 ②반박 ③근거제시 ④부연설명 ⑤예시

3 단락: ① 문제제기 ② 부연설명 ③근거제시

4 단락: ① 반대의견에 대한 반박 ② 근거제시 ③예시

5 단락: ① 견해차이 제시 ② 반박을 통한 주장 ③ 제시자료 핵심제시 ④ 전체요약정리

각 대학마다 제시하는 조건도 다르고 방향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한국어문장에 대한 정확한 특성을 이해하고, 주어진 논제를 간결하면서도 명확하게 제시하는 능력은 모든 대학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립대 논술은 주어진 논제를 이해하고 논제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 입장을 논리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 제시된 글과 도표 등에 대한 독해 능력과 분석 능력, 지문을 활용하여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논거를 제시하는 능력, 영어 독해 능력 등을 중점적으로 대비해야 한다.

둔산 일취월장 논술학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