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품성·외국어 교육 다양

입학사정관제가 고입, 대입에 있어 중요한 평가요소로 자리 잡으면서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를 위해 이색캠프를 찾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전문 코치로부터 야구, 골프 등을 지도 받으며 영어를 배우는 스포츠 캠프, 진로탐색이나 인성교육을 목적으로 한 국내 청학동 예절, 해병대 캠프 등도 있다. 다양한 여름방학 이색 국내 캠프를 소개한다.

◇해병대에서 인성교육을

해병대전략캠프는 오는 7월 15일부터 '제26회 해병대 수퍼 리더십 방학캠프'를 연다. 충남 태안 '안면도 해양유스호스텔' 에서 4박5일 일정으로 진행되는 캠프는 청소년의 행동 기본을 가르치는 제식훈련과 자신의 체력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PT체조, 모험심을 기를 수 있는 유격훈련의 세줄타기와 번지점프 형태의 13m 레펠 훈련도 들어있다. 단체는 해병대 캠프와 별도로 '2012 해양 리더십 캠프'를 2박3일 일정으로 진행한다. 태안군 안면도 백사장해수욕장과 해안 둘레길과 자연휴양림 일대에서 진행된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참가 가능하다. 홈페이지(www.camptank.com) 또는 전화(1644-0242)로 할 수 있다.

◇자연과 환경의 중요성 인식 '울릉도+독도 그린(자연체험)캠프'

아이들에게 독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천연기념물 등을 관람하는 자연생태 교육을 시키고 싶다면 울릉도·독도 일주 대장정 '그린캠프'가 있다.

울릉도 개척사 기념비, 남서리고분, 통구미 향나무 천연기념물 등의 문화체험은 물론 독도 박물관, 전망대, 동굴탐사, 어업전진기지 견학 등의 교육활동을 할 수 있고, 유적지 환경정화 및 해양·체험어장 보호활동 등 다양한 정서함양 활동도 가능한 다목적 캠프. 초등3학년부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오는 7월 25일부터 5일동안 진행된다. 한국청소년그린캠프봉사단 홈페이지(www.greencamp.org)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예절교육과 전통문화 체험 '청학동 인성 예절 캠프'

다소 이기적인 현대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생활 예절을 교육하는 '청학동 인성 예절 캠프'는 어떨까? 경남 하동의 지리산 청학동 고목당서당에서 열리는 이번 캠프는 여름방학 인성 예절 한문 캠프로 사자소학, 추구, 명심보감, 사서삼경, 서예 등의 한문 교육과 고정강의를 통한 인성교육, 각종 예절 교육 등을 제공한다. 투호, 윷놀이, 장기, 바둑, 널뛰기, 공기놀이 등의 전통놀이와 천연염색, 대나무 앞배 만들기, 인절미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도 할 수 있는 점이 특징. 청학동 인성 예절 캠프는 유치부, 초등부, 중등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1주, 2주, 3주, 4주 총 4개 코스가 있다. 캠프나라 홈페이지(www.campnara.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진로 멘토링 캠프 '청소년 진로진학컨설팅 캠프'와 'KGMC'

교과부의 초·중·고 진로교육 강화에 발맞춰 진로를 고민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나침반이 되어주는 진로 멘토링 캠프도 있다. '청소년 진로진학컨설팅 캠프' 1차는 오는 7월 22-27일, 2차는 7월 29일- 8월 3일 초등5학년부터 중등3학년까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에 대한 이해와 진로탐색의 중요성, 자아이해를 통한 나의 흥미와 적성 찾기, 유형별 진로탐색, 진로 준비 방법과 진학지도 등을 소규모 그룹으로 교육한다.

카이스트 석학과 대덕연구단지 연구원들이 멘토로 나서 과학과 진로설정에 도움을 주는 카이스트 진로 멘토링 캠프인 'KGMC(KAIST Guidance Mentoring Camp)'도 있다. 일반과학, 문명과 첨단기술, 수리과학, 우주와 물리 등 기수별 다양한 주제의 강연과 진로탐색멘토링, 토론, 견학 등이 마련되어 있다. 자세한 사항은 인성스쿨 홈페이지(www.insungschool.c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강은선 기자 groov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