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신문은 내 교과서 - 중등 3차 예시답안

[1-4] 다음 칼럼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요약하기] 위 칼럼을 문단별로 요약하고, 전체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쓰시오.

<예시 답안>

(가) 현대사회는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피로사회`다.

(나) 현대사회는 무한 성공을 독려하는 `성과사회`이다.

(다) 현대사회는 욕망이 극대화된 `소비사회`다.

(라) 현대사회는 진정한 소통이 없는 `닫힌 사회`다.

(마) 현대사회는 사회생활의 위험성이 큰 `위험사회`다.

(바) 현대사회는 이성에 따른 절제와 열린 마음을 필요로 한다.

주제문 : 현대사회는 피로, 소비, 닫힘, 위험의 우울한 키워드를 내재하고 있어, 이성에 따른 절제와 열린 마음을 필요로 한다.

2. [칼럼 쓰기] 다음 <보기>를 바탕으로 위와 같이 현대사회의 특징을 명명하고, 400자 내외의 칼럼을 쓰시오.

<예시 답안>

현대사회는 `스마트 사회`라고 명명할 수 있다.

모바일과 각종 소프트웨어의 진화 및 IT융합 기술의 확산으로 매일같이 쏟아져 들어오는 이메일,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 등 스마트 기기 기반의 비즈니스가 우리의 생활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1인당 평균 보유 데이터량도 기하급수적으로 폭증하고 있으며 그 빅데이터에서 얻고자 하는 정보 역시 각계각층 사람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은 이용자 수 및 보급률의 폭발적인 확산과 함께 사용자 편의를 반영한 편리하고 다양한 형태의 인터페이스 스마트 기기들의 출현을 예고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의 `스마트 사회`는 사회의 주체인 우리가 스마트 기술의 노예가 아니라 스마트 기술을 주도하는 주인이 될 수 있도록 패러다임과 트렌드를 이해하고 이를 우리 삶에 지혜롭게 활용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3. [창의성 활동] 다음의 창의적 기법을 활용하여, 위 칼럼에 나타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쓰시오.

4. [창의적 체험활동] 위 칼럼과 관련하여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캠페인 활동 계획서를 작성하시오.

<예시 답안>

창의적 체험활동 중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펼치는 캠페인은 어떤 문제에 대하여 대중을 상대로 조직적, 지속적으로 펼치는 운동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현대사회의 우울한 키워드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들, 예컨대 예시답안 3번문항의 ④와 같은 방안을 어떻게 일반 대중들에게 조직적, 지속적으로 전달하느냐 하는 것이 관건이다.

현대사회의 과소비를 줄이자는 다음과 같은 `프리거니즘(freeganism) 캠페인`은 그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