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활용 학습법

스마트폰이 대중화와 함께 영어 공부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도구로 각광받고 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면서, 종이교재나 오프라인 학원 수강 등으로는 학습하기 힘든 영어 말하기와 쓰기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속속 등장하고 있어 확장세는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영어 학습법을 알아보자.

◇ 모바일 강좌로 영어말하기

모바일 웹이나 팟캐스트를 이용한 모바일 강좌는 핵심내용을 20-30분정도의 짧은 분량으로 편집하여 단시간에 집중하여 공부할 수 있다. 자신의 현재 영어 학습 상태에 따라 자신이 필요하고 흥미롭게 꾸준히 학습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도록 한다.

모바일 강좌는 영상을 보면서 학습할 수도 있지만 라디오를 청취하듯이 음성강의로만으로도 내용을 충분히 따라올 수 있다.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듣고 따라하고 강세에 맞춰 리듬을 타면서 반복한다. 처음에는 어색하더라도 꾸준히 연습하면 자연스럽게 문형에 대해 외울 수 있게 된다.

◇ 시험대비도 스마트폰 앱으로

바쁜생활로 학원을 다니기 어려운 학습자들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틈틈이 공부할 수 있다.

단어학습부터 각 해당 시험 및 파트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

단어를 외울 때는 주제별 연산학습과 예문으로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고 반복학습은 절대 빠지지 않도록 한다. 학습한 부분에 대해서는 최종점검으로 테스트와 실전 모의고사를 통해 자신의 실력과 예상 점수를 예측해본다.

◇ 미드로 영어와 재미를 동시에

미드를 활용한 영어학습 서비스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앱을 이용하거나 동영상을 다운받아서 활용할 수 있다. 미드를 선택할 때는 처음 보는 미드가 아니라 본인이 재미있게 봤던 미드를 선택한다.

줄거리를 알고 있어야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 되도록 전문적인(의학, 법적)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미국 본토발음으로 정확하게 발음하는 미드를 선택하고 영어자막 또는 한영통합자막으로 설정한다.

처음부터 100%이해한다기 보다 50%만 내 것으로 만들겠다라고 생각하고 내가 필요하고 실생활에 유용한 대사 위주로 영어자막을 보면서 큰소리로 따라 읽고 새롭게 알게 된 중요한 표현은 뜻과 함께 정리해본다.

강은선 기자 groov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