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마모토현측 사과 유감표명없이 무성의 대우

충남도가 일본 구마모토현의 독도 영유권 주장 공민교과서 부교재 채택에 공식적인 항의 방문에 나섰지만 원론적인 답변과 사진 촬영 조차 금지당하는 수모만 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충남도는 남궁영 도 경제통상실장을 구마모토현에 특사로 파견해 가바시마 이쿠오(蒲島 郁夫) 지사에게 안희정 충남지사 명의의 강력한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불채택과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항의서한은 결연 30주년을 앞두고 구마모토현 소재 학교들이 독도 영유권을 담은 부교재를 채택하고, 일부 예산까지 지원하면서 210만 충남도민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줬음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가바시마 지사 등 구마모토현 측은 사과나 유감 표명도 없이 "한 번 검토는 해 보겠다"는 식의 미온적인 대응으로 일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항의서한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사진 촬영을 시도했지만 제지당하는 등 상식 이하의 대우까지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면서 도청 안팎에서는 즉각 자매결연을 끊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 직원은 "독도 문제는 영토 침해이고, 전쟁에 준하는 만큼 엄정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마모토 소재 3개 중학교에서 독도를 `다케시마(竹島)`로 표기하고, `시마네현 오키쇼토 북서에 위치하고 있는 일본 고유영토`라는 왜곡된 주장을 담은 이쿠호샤판 공민교과서를 부교재를 채택했고, 구마모토현은 이들 학교의 부교재 구입 예산을 지원해 물의를 빚고 있다.

권성하 기자 nis-1@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권성하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