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도순 원장과 국립생태원은 서천을 떠나라 상생촉구 확산

2023-02-26     최병용 기자
사진=서천주민자치참여연대 제공

[서천]서천 국립생태원에 대한 지역상생 요구의 목소리가 점점 확산되고 있다.

서천주민자치참여연대로부터 촉발된 상생 요구는 다음주 중으로 시민시회단체가 대거 참여하는 '국립생태원 상생촉구범대책위원회'(가칭)를 새롭게 구성할 계획으로 점점 세력에 몸집을 키우고 있다.

이들 단체는 서천군에 설립된 국립생태원이 개원 10년이 지난 지금, 본연의 설립취지를 망각하고 그동안 '페이퍼 상생'만 했다고 주장했다.

기관장인 조도순 국립생태원장마저 관내 관사에 거주하면서 주민등록을 '서울'에 두고 있다가 최근 문제가 불거지자, 주소를 옮기고 그동안 지역 기관장 회의인 서림회도 불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립생태원에 대한 서천군민 요구 조건도 제시했다.

주요 요구사항은 △정부가 제시했던 년간 수백억 규모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이행 △상생 자체예산(국립생태원 총예산의 5%) 수립 △지역민 우선채용 협약체결 △5급 사무관 파견 부활 △생태원장 주민등록법 위반사과 △지역특산품 판매장 확장·증설 등이다.

이들 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앞으로 환경부는 물론 대통령실 앞에서도 집회와 시위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기관장 교체 주장도 제기하며 압박 수위를 점차 높이고 있다.

서천주민자치참여연대는 "그동안 국립생태원은 공공기관 경영평가만을 고려한 사실상 페이퍼 상생만 해 왔다"며 "진정한 상생의 출발은 서천군과 지속가능한 '대규모의 대표성이 있는 상생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국립생태원은 아직 뾰족한 상생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김기웅 군수는 "그동안 국립생태원과 사무관 파견 철회 등 군과 상생 협력관계가 안돼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 "시민단체의 주장에 공감하며 상생사업 발굴 등 행정이 할일이 무엇인지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태에 관련, 서천군의회는 아직 특별한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아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사진=서천주민자치참여연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