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후 전남 광양시 중동 한국노총 전남 광양지역지부 회의실에서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과 참석 위원들이 한국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불참·탈퇴 여부를 논의하는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노총이 대통령 직속 노사정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7일 광양지부에서 제100자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최근 노정 간 대립 양상이 심화하는 가운데 한국노총이 산하 금속노련 김준영 사무처장에 대한 경찰의 강경 진압이 촉매가 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은 "노조 전 조직은 윤석열 정부 심판을 위해 결단이 필요하다는 한 목소리를 모았다"며 "경사노위의 모든 대화 기구를 전면 중단할 것임을 결의했다"고 설명했다.

경사노위 탈퇴 여부는 김동명 위원장 등 집행부에 위임하기로 했다.

한국노총이 경사노위 불참 선언은 7년 5개월 만이다.

한국노총은 2016년 박근혜 정부 당시 노동시장 유연화 등에 반발해 현 경사노위의 전신인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에서 탈퇴했었다.

이후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 10월 청와대 만찬 회동을 계기로 사실상 노사정위에 복귀했다.

한국노총마저 대화의 끈을 놓으면서 경사노위 내 노동계 목소리를 대변할 창구는 사라지게 됐다. 민주노총은 1999년 노사정위를 탈퇴한 뒤 20여 년째 사회적 대화에 불참하고 있다.

한국노총은 "경사노위는 전면 중단한다"며 "필요시에 위원장이 언제라도 탈퇴를 결단할 수 있도록 위임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