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책마련 촉구에 취약계층 및 사회복지시설, 경로당 73억 긴급지원
지자체 앞다퉈 난방비 지원하는데 대전은 하세월…비판도 잇따라

대전시청 전경

야권을 둘러싼 난방비 대책마련 촉구에 대전시가 대책마련에 나섰다.

정부 지원 대상을 제외한 취약계층 및 사회복지시설·경로당 등에 73억 원을 지원하기로 한 것.

다만 정부와 다른 시도의 난방비 지원에도 묵묵부답이었던 대전시가 눈치만 보다가 정치권의 성화에 못 이겨 긴급 지원책을 내놓은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1일 시에 따르면 재해구호기금을 통해 기초수급자 2만 3000가구에 월 15만 원씩 2개월간 총 69억 원을 지원한다.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 중 정부 추가난방비 지원에서 제외된 276개 시설에 대해선 월 최대 100만 원씩 2개월간 총 2억 8000만 원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폭염 및 한파 대피시설로 지정된 경로당 843개소에 대해서는 기존 난방비 지원사업을 확대해 월 10만 원씩 2개월간 총 1억 70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 같은 대책은 최근 도시가스요금 인상 등 난방비 증가에 따라 정부가 취약계층에 지급하는 '에너지바우처' 금액을 15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인상하는 대책을 마련하자 시도 뒤늦게 대책마련에 다선 것이다.

그러나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다.

대전에선 유일하게 동구가 취약계층 1000여 세대에 10만 원씩 지원하기로 했다. 이어 중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취약계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을 촉구하기도 했다.

반면 대전시는 묵묵부답이었다. 지난 30일 이장우 시장 주재로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도 난방비와 관련한 언급은 없었다.

이에 민주당 대전시당은 "이장우 시장은 설 연휴 처음 가진 주간업무회의에서도 난방비 폭등으로 인한 시민들의 어려움과 지원책 마련을 지시하기보다는 '대전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획기적인 국비 사업 발굴하라'고 뜬구름 잡는 이야기만 했다"며 이 같이 비판했다.

결국 대전시가 긴급난방비로 73억 원을 풀었지만, 정치권의 성화에 못 이겨 부랴부랴 대책을 내놓은 것이란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이번 난방비 긴급 지원이 최근 난방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 및 복지시설 이용자들의 따뜻한 겨울나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더 촘촘하고 두툼한 복지체계를 구축해 일류복지도시 대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