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로 학령인구 감소에도 학습지원대상 학생 증가
학습지원 전 학부모 동의·한정된 교원 수, 기초학력 신장 한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전지역에서 해마다 6000여 명의 학습지원대상 학생이 나오면서 학습결손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교육공백은 확대됐지만 학습부진 학생을 지원하기에 앞서 학부모 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점, 학습지원에 나설 교사 수는 한정돼 있다는 점 등이 지역 기초학력을 끌어올리는 데 한계로 작용한다는 토로가 나온다.

30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지역 초·중학생 8만 217명 중 6370명(7.9%)이 학습지원대상 학생으로 집계됐다. 8만 650명 중 6130명(7.6%)이 학습지원대상 학생으로 분류됐던 1년 전과 비교하면 전체 학생 수는 433명 감소한 데 반해 학습지원대상 학생은 240명 늘어난 수치다.

학습지원대상 학생은 학기 초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등을 통해 일차적으로 분류된다. 여기에 교사 관찰·상담 등을 통해 심리·정서적 요인도 함께 고려된다. 단순히 학습적 요인뿐 아니라 사회성 등 다양한 요인을 복합적으로 판단해 대상 학생으로 선정한다는 게 시교육청 측의 설명이다.

최근 학령인구가 줄고 있는 반면 학습지원대상 학생은 증가하는 배경에는 코로나19 사태가 있다.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비대면 수업이 길어지며 학습활동이 제한됐고 이는 학습결손으로까지 이어진 것이다. 교과 수업 외에도 학교에서 학생들의 기본 생활·학습습관을 잡아주지 못하면서 학습지원대상 학생이 늘어날 수밖에 없었다는 분석이다.

이에 시교육청은 관련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존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는 한편 올해부터는 학교 자체적으로 지원협의회를 구성해 각 학교 학생별 맞춤형 지원책을 논의하겠다는 계획이다.

본청과 동·서부교육지원청의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통한 전문기관 연계·지원도 강화하고 있다.

학습지원에 나서기까지 어려운 점도 있다. 기초학력 진단 전 학부모 동의를 받아야 하는 과정이다. 자녀의 낙인효과를 우려한 일부 학부모들은 대상 학생 선정에 동의하지 않기도 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부모가 동의하지 않으면 사실 지원이 어렵다"며 "조심스러우면서도 시교육청 입장에선 지원해야 하니 학부모들이 염려하는 부분을 최소화해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학령인구 감소에 맞춘 교원 감축 기조는 세밀한 학습지원에 힘을 싣지 못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기초학력 신장 프로그램 중 일부는 강사 등 외부인력이 진행하지만, 그 외 지원사업들은 학교 교사들이 기존 수업 외에 추가적으로 업무를 맡고 있어 현장에서 어려움이 적지 않다는 호소다.

지역 초등학교 교사 A 씨는 "1학년 때 미도달인 학생, 6학년 때 미도달인 학생은 필요한 학습량이 다르다"며 "여기에 교사는 행정·민원·상담 등 타 업무가 많아 학습부진 학생 하나를 봐주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A 씨는 "주어진 시간은 한정돼 있어 교사 개인의 재량이 중요한데, 그 열정을 갖기엔 교사 당 학생 수도 너무 많다"고 덧붙였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습지원은 1-2년 단기로 해서 해결된 문제는 아닌 데다가 아이들이 존중받는 느낌을 받아야 잘 정착·성장할 수 있다"며 "아이들을 잘 보살피고 기초학력을 보정해 가는 과정이 힘들고 어려워 금방 성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꾸준하게 교육 쪽으로 지원해 나가려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