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예총, 20일 정기총회 임원 선거 공고…지난 선거대비 2배 증액된 공탁금 통보
타지역보다 훌쩍 뛴 공탁금에 협회장 및 회원들 "시도조차 못해" 불만 목소리

한국예술인총연합회 대전시지회(이하 대전예총) 회장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 선거 공탁금이 이전 선거 대비 2배 상승하자 협회 소속 회장들과 회원들 사이에서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30일 지역 문화계에 따르면 대전예총은 지난 20일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를 구성하고 임원선거 관련 공고를 게시했다.

예총은 이 공고문에서 입후보 등록 시 소속 단체장 추천서와 함께 1000만원의 공탁금을 예총회장 선관위에 납부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지난 2019년 대전예총 회장 선거 당시 500만원의 공탁금이 2배나 훌쩍 뛴 것이다. 타 지역 대비 대전예총의 선거 공탁금이 현저히 낮아 이번 선거부터 공탁금을 인상했다는 게 대전예총의 설명이다.

그러나 대전예총 회장 선거 공탁금은 충청권 타 지역을 훨씬 웃돌고 있다. 지난해 선거를 치른 청주와 안동 예총 공탁금은 각각 700만원, 200만원으로 나타났다. 또 2019-2020년 회장 선거를 치른 아산, 공주, 천안 예총 공탁금도 각각 500만원, 300만원, 200만원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대전예총의 공탁금 인상은 비단 이번만의 일이 아니다. 대전예총은 지난 2019년 회장 선거 때도 공탁금을 기존 3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66%나 올렸다. 이번까지 포함하면 두 번의 선거를 치르는 동안 공탁금이 3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수직상승한 것이다.

대전예총 소속 회원들 사이에선 이번 공탁금 인상을 두고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예총 산하 협회 한 관계자는 "지난 선거에서도 공탁금을 올리더니 이번엔 2배나 올렸다"며 "풍문에 의하면 이번에 공탁금을 2000만원으로 인상하자는 얘기마저 오갔다는 소문도 들린다"고 했다.

공탁금은 선거 당락과 무관하게 일체 반환되지 않아 금전적인 부담에 따라 출마를 포기하는 사람마저 나올 수 있다는 지적도 문화계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또 다른 협회 관계자는 "대다수 문화예술인들이 코로나19로 허덕이고 있는 상황에서 공탁금을 1000만원으로 인상한 것은 돈 많은 사람만 지역 문화계를 이끌라는 얘기냐"라며 "문화계를 새롭게 바꿔보려는 소신을 가진 사람들이 금전적인 문턱에 가로막혀 뜻을 접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대전예총은 공탁금 증액분 만큼 공보물 및 홍보 영상 등의 비용을 선관위에서 집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전예총 관계자는 "공보물 제작을 50만원 보조하고 이전 선거와 달리 영상제작비도 선관위에서 집행할 것"이라며 "투표권을 갖고 있는 대의원들을 대상으로 교통비 지원도 기존 3만원에서 5만원으로 올렸다"고 해명했다.

한편, 대전예총 회장 선거는 내달 8일 입후보 등록을 거쳐 같은 달 24일 치러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