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기획재정부에 민자고속도로 적격성 조사 의뢰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뒷받침 기대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지난해 11월 21일 도청을 방문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 적격성 조사를 요청했다. 사진=충남도 제공


정부가 제2서해대교를 포함한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 적격성 조사를 추진하면서 충남도의 현안 중 하나인 제2서해대교 건설도 전환기를 맞고 있다.

30일 도에 따르면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는 당진시 송악읍 서해안고속도로 송악분기점(JCT)에서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 평택-파주고속도로 남광명분기점을 연결하는 61.4㎞다. 2033년까지 3조 6000억 원이 들 것으로 추정된다. 도내 구간은 9㎞다. 제2서해대교로서의 기능을 갖고, 국내 최장을 기록하게 될 6945m 규모의 해저터널을 계획에 담고 있다.

제2서해대교를 포함한 당진-광명 고속도로 민자 사업은 도가 추진하는 용역 기간 중인 2021년 7월 민간 기업이 국토교통부에 제안하며 표면화 됐다. 도는 당시 국가 재정 사업과 민간 투자 사업 방식을 동시 추진하기로 정했다. 현재는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가 제2서해대교 건설에 더 유리한 선택지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제2서해대교를 비롯,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는 십수 개월 동안 답보 상태를 면치 못했다. 지난해 11월 21일 도내 국토교통 분야 현안 논의를 위해 도청을 찾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김태흠 지사가 하며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게 된다. 김 지사는 제2서해대교 건설 필요성 등 민간 투자를 폭넓게 활용해 달라고 강조했고, 원 장관은 민자고속도로 노선의 긍정적인 효과에 공감을 표했다.

국토부는 김 지사와 원 장관 만남 1주일 만인 같은 달 28일 기획재정부에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 적격성 조사를 의뢰했다. 이달 초에는 충청권과 가진 지역발전 협력회의를 통해 적격성 조사 결과에 따라 사업자 선정 등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당진-광명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서해대교의 만성적인 교통 혼잡을 크게 완화해 수도권과 충청권 서부의 원활한 교통 흐름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혀 적격성 조사 통과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에 대한 조사는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진행하고 있다.

도는 제2서해대교가 교통 분산을 통한 서해대교 상습 정체 해소, 서해대교 통행 제한 시 대체 경로 활용, 당진-아산 고속도로 연계성 향상 등을 위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020년 기준 서해대교 1일 평균 통행량은 8만 9329대로 이미 포화 상태이다. 주말이나 피서철에는 서해대교 통과에만 1-2시간이 소요되는 등 교통 체증이 가중되고 있다.

도는 제2서해대교가 충남 북부권과 경기 남부권을 아우르는 아산만 일대를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수소경제 등 대한민국 4차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메가시티로 육성한다는 민선 8기 핵심 과제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도 뒷받침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도 관계자는 "민자고속도로는 행정 절차 간소화로 비교적 건설 추진이 빠르고, 통행료는 재정 사업으로 건설한 일반 고속도로의 1.1배를 넘을 수 없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며 "제2서해대교가 보다 빠른 시간 내 건설되면 도민 혜택도 더 커지는 만큼 당진-광명 고속도로 민자 추진을 선택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