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정부여당의 화물차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을 수용하겠다고 8일밝혔다.

최인호 등 민주당 국토위원회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운임제 지속과 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부여당의 3년 연장안을 수용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그동안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적용 품목 확대 등으로 정부여당과 대립했는데 우선 오는 12월 31일 이뤄지는 제도 일몰을 선제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판단한 거다. 

이들은 "2018년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어렵게 첫발을 내디딘 안전운임제도가 사라질 위기"라며 "내년부터 제도가 폐지되면 안전운임제를 사실상 부정하는 윤석열 정부 하에서는 제도 부활이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의 노동탄압으로 인한 파업의 지속과 경제적 피해 확산을 막고 안전운임제의 지속을 위한 최소한의 결정"이라며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정부여당 안을 전적으로 수용한 이상 합의처리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부와 국민의힘은 지난달 22일 안전운임제 일몰을 3년 연장하고 품목 확대는 불가하다는 후속 대책을 내놨다.

화물연대는 철강·자동차 등 5가지 품목으로 안전운임제 확대와 일몰제 폐기를 요구하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민주당이 정부안의 전격 수용 시 화물연대의 크나큰 반발을 마주할 것으로 보인다.

최 의원은 "국토위에서 민주당 의석 수로 품목확대 법안을 통과시킬 수는 있지만 이후 안건조정위원회가 신청되거나 법사위에서 계류되면 2주 후 제도가 일몰되는 상황을 맞이할 것"이라며 "또 국회를 통과한다고 하더라도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 결국 일몰로 가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법사위 처리와 국무회의 개의, 공포 등 일정을 고려하면 다음주 상임위 회의밖에 시간이 없다"며 "제도를 지키고 경제적 손실을 줄여야 한다는 측면에서 대승적으로 결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