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4일 매각 정식 승인… 승인 기간 1년
이르면 내년 1-2월 매각 공개입찰 공고 낼 듯

대전일보DB

목원대학교가 최근 교육부로부터 대덕과학문화센터 처분을 허가 받으면서 본격적인 매각 절차에 돌입할 전망이다. 목원대는 매각추진위원회 구성을 마친 만큼 이르면 내년 1-2월쯤 공개입찰 공고를 내겠다는 목표다.

이희학 목원대 총장은 7일 대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교육부가 지난달 24일 옛 대덕과학문화센터 매각 건을 승인했다"며 "매각 승인 유효 기간은 1년으로, 1년이 지나면 재승인을 받아야 하는 만큼 서두르면서도 안전하고 공정하게 매각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원활한 매각 추진을 위한 목원대 대덕과학문화센터 매각추진위원회도 구성됐다. 교수협의회·직원노조 대표 등 내부 인사와 변호사·건축사 등 외부인사로 구성된 매각추진위원회는 9일 첫 회의를 가진다. 매각추진위원회는 매각 금액과 제도 검토 등 매각 기준, 향후 매각 과정 등을 전반적으로 정하게 된다.

매각 대금은 대부분 교육환경개선비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매각 처분 요청도 매각 뒤 교육환경 개선 부분에 투자하겠다는 내용으로 교육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장은 "목동캠퍼스에서 도안캠퍼스로 이전한 지 20년이 지났기에 주로 강의실, 엘리베이터, 방수·방음 등 교육환경 개선 쪽으로 집중 투자하려고 한다"며 "매각과 관련된 모든 의사결정은 교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매각추진위원회를 통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대전 유성구 도룡동에 위치한 대덕과학문화센터는 1993년 문을 연 뒤 대덕연구개발특구 내·외 과학자의 교류 공간으로 활용돼 오다 2003년 목원대 법인인 감리교학원에 인수됐다. 하지만 상업지구에 속해 교육시설로 활용할 수 없자 감리교학원은 매각을 추진, 2015년 공개입찰을 거쳐 화정디앤씨가 낙찰해 오피스텔을 신축하려 했다.

이후 화정디앤씨가 매입비 480억여 원 중 계약금 10%만 납부한 뒤 잔금을 완납하지 않자 감리교학원은 계약을 파기했고 일방적인 계약 파기 여부 등을 두고 법적 공방이 이어져 왔다. 소송 등 문제에 휘말리며 10년 넘게 방치돼 오던 대덕과학문화센터는 최근 법원이 감리교학원의 소유권을 인정하면서 매각 절차가 탄력을 받게 됐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