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는 "아직 이르다"…정기석 단장 "사망 증가할 것" 경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전시가 쏘아 올린 '실내마스크 해제'가 전국을 흔들고 있다.

특히 5일 충남도가 가세하며 이른바 '충청발 노마스크' 이슈가 정부의 '단일 방역망' 방침과 정면으로 부딪치는 모양새다.

대전시는 최근 정부 차원에서 오는 15일까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해제하지 않으면 자체 행정명령을 발동해 시행하겠다는 공문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전달했다.

그동안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해야 한다는 여론이 적지 않았지만 전국 자치단체 가운데 해제 조치에 나선 것으로는 대전시가 처음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5일 충남도도 실내마스크 해제에 힘을 실었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이날 오전 열린 실국원장회의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자율화를 검토하도록 지시했다.

김 지사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코로나 예방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의문이다. 마스크 착용을 자율에 맡기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유럽 등 해외 출장을 다녀보니 대부분 나라들이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하는 나라는 우리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관련 부서에서는 중앙대책본부와의 협의를 통해 실내마스크 자율화 검토를 적극 진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한 발 더 나아가 방역당국의 입장이 없더라도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겠다고 시사했다.

이 시장은 이날 오전 한 라디오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 해제는)중대본하고 긴밀하게 협의하겠지만 시도지사의 판단에 맡기는 게 옳다"며 "오는 15일까지 정부 입장이 없으면 대전시만이라도 자율방역으로 해제 조치를 취하겠다는 의견을 보냈다"고 말했다.

반면 세종시는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는 아직 이르다는 입장이다. 코로나19 발생 추이와 겨울철 재유행 여부를 우선적으로 지켜보고 방역 당국의 조치계획도 따라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대전과 충남 등 인접 지역에서 연이어 실내 마스크 착용 자율화를 압박하면서 중간에 끼인 상황이 된 만큼 방역 완화에 고민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대전시와 충남도의 이른바 '노마스크' 소식이 전해지면서 시민들은 찬·반 의견 속 긍정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대전일보의 모바일 댓글에는 "건강에 해로운 마스크를 강요하는 유일한 OECD 국가는 대한민국, 마스크 집어 던져야 함" "자율로 하는 게 낮지, 책임은 개인이 지는 거다" "서울 경기 뭐하냐" 등 찬성의 글들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반면 "환자 늘어나면 자체적으로 해결해라. 그리고 수도권에는 오지도 마라" 등 반대 의견을 제시하는 시민들도 있다.

전국의 주요 언론도 이같은 대전시와 충남도의 소식을 빠르게 전하고 있다. 이는 그만큼 마스크 착용에 대한 국민적 피로도가 높다는 점을 반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문제는 방역당국이 대전시와 충남도의 의견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지난 2일 단일 방역망 가동이 중요하다며 대전시 요구를 사실상 거절한 데 이어, 정기석 국가 감염병 위가대응 자문위원장 겸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체는 고위험군의 중증·사망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반대 의사를 강하게 밝혔다.

정 단장은 "코로나19 환자가 없는 게 아니라 신고를 안 할 뿐이다. 확진자 숫자가 결코 정체된 것이 아니다"라며 "앞으로 (확진자 수가) 증가할 것이라고 본다"라고 경고했다.

대전시와 충청남도의 실내 마스크 착용 자율화 추진 의사에 대해선 "일부 지자체에서 그런 얘기를 하거나 일부는 자의로 벗는 등 경각심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한 뒤,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억울한 죽음과 고생에 대해 누가 책임을 질 것인지 등을 신중하게 고려해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가 얼마나 두텁게 오랫동안 고위험군을 괴롭힐 것인지, 사회가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한다"며 백신 접종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처럼 지자체와 정부 방역 당국의 입장이 엇갈리며 향후 '노마스크' 논란은 정부-지자체 간 힘겨루기 양상을 넘어 정치권과 국민들의 찬반 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본사종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