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아산 등 시멘트 공장 확보된 비축분 소진 시 공장중단 예정
기업들 "업무복귀명령 등 강경책 사용해 물류 정상화 돼야"

 

지난 24일 충남 당진 현대제철 앞에서 화물연대본부 충남지부가 총파업에 들어갔다. 사진=박상원 기자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충남지역 기업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2일 충남도가 지역 주요 수·출입 제조기업과 건설업, 철강업체 등 도내 거점지별 물류 보호시설 피해 현황을 파악한 결과 공단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까지 이른 업체가 속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철강·건설·레미콘 등의 업종에서 제품 출하가 전면 중단되거나 공사 현장이 등이 피해가 극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업종의 경우 대체 운송 수단을 찾기 어렵고, 별도의 자구책 마련도 힘들어 파업기간이 길어질수록 피해가 가중될 전망이다.

당진 한일·현대시멘트와 공주 한일시멘트는 현재 확보된 비축분 소진 시 공장을 중단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진다.

서산 현대오일뱅크도 육상 출하는 10% 정도 비중이나 파업 장기화 시 주유소 공급 차질 우려를 나타냈다.

당진 현대제철도 파업이전 1일 약 3만 7000t(1500여대) 출하했으나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로 생산물량 출하 중단 상황까지 이르렀으며, 파업 장기화가 지속된다면 협력업체 등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산항 컨테이너 부두도 수출입 컨테이너 장치율 25.1%으로 전국 평균 장치율(62.4%)보다 낮은 수준이나, 파업 이후 컨테이너 수출입 차량 운행 중단까지 고려하고 있다. 장치율이 낮다는 건 부두에 적재된 컨테이너 수가 적다는 뜻으로, 항만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자동차 업계 피해도 상당하다. 금산 한국타이어는 운송관련 1일 출하량 평시 540t 60대에서 파업 후 180t 20대로 평시 대비 출하량 66.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산 지역 한 자동차회사에도 1일 평균 출고 900대 수준에서 파업 후 160대로 82% 물량이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업계 관계자는 "시멘트 분야뿐만 아니라 정유 등 분야 추가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해야 한다. 정부가 강경책을 사용하더라도 물류가 정상화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화물연대 파업(운송거부)과 관련해 시멘트에 이어 정유, 철강, 컨테이너 등 다른 분야로 업무개시명령을 확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