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층 고밀도 개발 방식 공공성 의문...현 계획 상 운수시설 13% 불과
도심공항터미널 유치, 공항소외지역 편의 도모 등 여객시설 강화해야

대전시가 최근 유성복합터미널을 45층의 고밀도 개발로 계획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유성복합터미널 부지 전경. 사진=최은성 기자

지상 45층 규모의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계획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여객시설 중심으로 조속 추진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특히 도심공항터미널을 유치해 대전을 비롯 인근 충남 시·군과 전북 등 공항소외지역민들의 편의를 도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전시는 지난해 7월 유성복합터미널의 공영개발 방식 추진을 밝히고, 6000억원을 투입해 지하 3층 지상 33층 규모로 건립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공공성과 사업성의 동시 확보를 위해 △지식산업센터(사무실) △공공청사 및 청년활동공간 조성을 위한 공공업무시설 △청년 및 신혼부부를 위한 행복주택을 포함한 공동주택 △시민 휴식공간 생활형 SOC 등을 조성키로 했다. 시는 자금조달 계획으로 대전도시공사가 1000억원의 자금을 조달하고, 나머지는 지식산업센터, 공동주택, 상가 등의 분양 수익으로 충당한다는 복안이었다.

이같은 공영개발 계획이 발표되자 지역에선 대전시가 10여년 동안 민간공모 시 제한했던 용적률 등을 대폭 완화하는 이른바 '셀프 특혜'를 부여했다며 비난이 들끓었다. 여기에 공공성을 앞세워 수익성을 강화했다는 지적과 함께 향후 미분양 리스크 등을 우려했다.

문제는 1년이 지나 최근 수립된 건축기본계획(안)에선 층수를 더욱 높이고, 업무시설(사무실 등으로 추정)도 늘렸다는 점이다. 수익성을 강화시킨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사업비도 6000억원→6500억원으로 10% 가까이 증가했다. 반면 운수시설은 전체 연면적 26만1852㎡ 중 13.6%에 불과하다. 또 지난해 "창의적이고 유연한 건축"이란 발표와는 다르게 설계·시공 일괄 공모(턴키 방식)로 추진키로 해, 그 배경에도 의문이 제기된다. 턴키 방식의 경우 발주자의 설계 참여도가 낮아 공기 단축 등의 장점과는 별개로 '창의적' '유연한' 건축 등과는 일정 부분 거리가 있다는 게 건설업계의 설명이다. 일각에선 대전시가 해당 부지를 비교적 싼값으로 매입하고, 고밀도 개발을 통한 분양 장사를 하려한다는 의문도 제기한다.

시는 현재 변동 가능성과 시민 혼란 등을 이유로 구체적인 계획안은 공개하지 않고 있어 이러한 의혹에 부채질을 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시민들은 무엇보다 조기 추진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한 고밀도 개발에 대한 교통체증과 장기간의 공기 등을 우려하고 있다.

대전일보 보도 이후 시민들은 모바일 댓글 등을 통해 "사업 추진 너무 느려 터진다. 빨리빨리 추진해 달라" "대전은 행정력이 너무 느리다. 빨리 해 달라" "시민들에겐 주변 도로 공사 완공이 더 시급하다" "(건립되면)차량 정체가 더욱 심할 것" 등을 지적했다.

또한 "민영기업한테는 10층 이하로 수익성 내서 들어오라며 4차례나 공모 말아 먹더니 45층으로 공영개발…되지도 않을 사업성으로 10년 넘게 허송세월하고 있다"며 수익성을 앞세운 공영개발 방식 등에 대해서도 날선 비판을 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시의 현 계획과 관련 수익성을 상당부분 배제하고, 여객시설을 중심으로 한 조속한 사업 추진 의견이 힘을 받고 있다.

이 경우 사업 예산도 대폭 줄일 수 있고, 시 재정 투입도 가능해 빠른 터미널 건립이 가능하다. 셀프 특혜 의혹과 미분양 리스크 등에 대한 우려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해당 구간의 교통체증 완화는 물론이다.

여기에 더해 도심공항터미널을 유치, 여객시설의 기능을 강화하자는 제안도 제기된다.

'탑승수속-출국심사-공항전용출구 통로 이용'이 가능한 원스톱(ONE-STOP) 출국 서비스를 제공해 대전시민은 물론 인근 공항소외지역민들의 편의를 돕고, 상권 악화일로인 유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데서다. 유성의 경우 마이스(MICE) 인프라가 좋아 도심공항터미널 설치에 필수적인 '사업성'을 확보, 유치 가능성이 상당하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대전시 역시 지난해 발표 당시 도심공항터미널 설치를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나, 이번 건축기본계획안의 포함 여부 등은 미지수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