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예산안·이상민 해임건의안' 두고 與·野 벼랑 끝 대치
의장 주재 원내대표 회동서 합의 무산…김 의장 "여야 협의 주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마치고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국회 본회의 개의 여부를 앞둔 1일 '내년도 예산안'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놓고 머리를 맞댔지만 끝내 이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여야는 2일까지 쟁점들을 해소하는데 노력할 방침이다.

주호영 국민의힘·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본회의 개의 여부를 논의했지만, 견해차만 확인한 채 합의에 실패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사일정이 합의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 본회의를 열어선 안 된다고 의장에게 강하게 요청드렸다"며 "만약 본회의가 열리면 가장 중요한 현안인 예산은 법정시한을 지킬 수 없다는 점을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그는 "박 원내대표가 '오늘 본회의를 열어 해임건의안을 보고해달라'고 요청했고, 저희는 "'오늘 상정할 안건이 없고, 의사 일정 합의가 되지 않아 본회의를 열어서는 안 된다'며 반대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내일이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인데 이런 정쟁적 안건으로 본회의를 열면 파행될 수밖에 없다"며 "헌법이 정한 예산처리 법정기한을 위반할 수 없기 때문에 오늘은 본회의를 열어선 안되고 최대한 예산안에 의견 차이를 좁혀야 한다고 강하게 요청했다"고 했다.

예산안 심사에 대한 논의 관련 질문에는 "법정시한인 2일 오후 두 시경까지 간사들에게 최대한 의견 차이를 좁혀서 협상해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며 "내일 결과를 보고 가능하면 법정기한 내 통과가 가능한 것이고 안 되면 그때는 비정상적 상황으로 가는 것"이라고 했다.

반면 박 원내대표는 "국회 본회의 일정은 정기국회를 시작하면서 여야 지도부가 합의하고, 의장도 공지한 사안"이라며 "해도 좋고, 안 해도 좋은 게 아니다. 합의된 의사일정은 당연히 지켜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법사위에서 본회의에 올릴 수 있는 법안 59개가 있음에도 심사와 의결을 위한 전체 회의를 잡지 않고 있다"며 "말로만 민생법안을 강조하며 실제로는 법안처리를 기피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에 본회의에 안건 없이도 이미 잡힌 본회의면 개의해서 보고 안건을 듣고 의사진행 발언을 했던 적이 있다. 의장에게 강력히 이런 상황을 종합적으로 감안해서 예정대로, 합의되는 대로 오후에 본회의를 열어주십사 요청했다"며 "국민의힘은 여전히 안건이 없다, 일정 합의할 수 없다고 한다. 여야 합의가 되고 있지 않으니 의장은 더 협의하라고 했고 저희로서는 오후에 본회의 열 것을 다시금 요구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반대한다고 해서 본회의를 열지 않은 것은 직무유기라고 생각한다"며 "의장께선 국민의힘이 끝내 안 들어와도 단독으로 개의해달라고 요청을 할 수밖에 없고 의원총회에서도 뜻을 모아 강력하게 요구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김진표 국회의장은 여야가 추가로 협상할 것을 요구했다. 김 의장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여야 협의가 안될 경우 본회의를 단독으로 개의하느냐'는 질문에 "협의가 돼야 한다. 좀 더 기다려보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