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대전시 반대로 서대전광장 내 설립 무산
결국 원점…적정 부지도 찾기 어려운 상황

[사진=대전일보DB]


대전 중구의 오랜 숙원사업 중 하나인 서대전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이 수년 째 답보상태에 놓여 있다. 구는 대전시의 반대로 서대전광장 내 조성이 불가능함에 따라 적정 부지를 찾겠다는 입장이지만, 원도심 특성상 대규모 부지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30일 구에 따르면 서대전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은 중구 문화동 서대전광장 내에 연면적 5000㎡,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의 복합 문화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1000석 규모의 공연장을 포함한 구민회관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였다. 앞서 민선 6기 때부터 추진된 공약사업이다.

그러나 서대전광장의 소유주인 시의 강력한 반대로 사업은 첫 삽도 뜨지 못했다. 당시 시는 복합센터 건립 시 광장을 훼손할 수 있다고 반대했으며, 구는 이를 설득하기 위해 각종 다양한 노력을 했으나 결국 협의가 결렬됐다.

결국 복합센터 건립은 원점으로 돌아간 상황. 이에 김광신 중구청장은 재개발 정비구역에서 공공용지를 확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 9월 구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복합센터 관련 질의에 김 청장은 "복합센터 건립을 위해 노력했으나 시의 불가능하다는 입장으로, 부지 사용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건립은 부지 확보 등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으나, 지역 내 재개발 정비구역에서 공공용지를 확보하는 등 다양한 적정 부지 선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구는 이마저도 어려운 실정이다. 원도심에서 대규모 부지를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구 관계자는 "교보생명 인근도 알아봤지만 불가능하게 됐으며, 재개발 용지는 찾고 있으나 적당한 크기의 부지가 있을지 의문"이라며 "구 입장에선 서대전광장이 접근성 측면에서 최선의 부지이지만, 시의 반대로 무산됐으니 계속해서 부지를 찾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전시의 입장은 확고하다.

시 관계자는 "시가 공공용지로 사용하는 조건으로 서대전광장을 매입했는데 광장에 건물을 짓게되면 용도변경을 해야 된다"라며 "용도변경 시 보상 문제로 기존 토지주들의 반발이 예상돼 어쩔 수 없는 상황이며, 구가 다른 부지를 찾으라는 원론적인 답 밖에 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