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에서 화물연대 충북지부 조합원들이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삭발 투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는 29일 국토교통부의 시멘트 분야 운송거부자 업무개시명령에도 이를 정면에서 거부하며 삭발 투쟁을 벌였다.

어명소 국토부 2차관은 이날 화물연대 충북본부의 파업 현장인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을 찾아 양승모 충북본부장 직무대행에게 업무개시명령을 통보했다.

어 차관은 "파업으로 인해 산업계 부담이 가중되니 조속히 업무에 복귀하라"고 요구했으나, 양 직무대행은 "업무개시명령을 철회하라"며 이를 거부했다.

어 차관은 이후 기자들을 만나 "파업 노동자의 전화번호와 주소를 확보해 이르면 오늘 안으로 업무개시명령을 전달할 것"이라며 "시멘트 출하가 90% 이상 중단돼 건설 현장 피해가 가시화되는 만큼 조속한 현업 복귀가 목표"라고 밝혔다.

양 직무대행 등 노조 간부 2명은 이날 오전 삭발투쟁을 하며 "정부가 오늘 국무회의를 열고 업무개시명령을 의결했는데, 이는 반협박이자 화물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모는 것"이라며 "오늘부터 한 치의 물러섬 없이 물리적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탄압에 맞서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엿새째인 29일 정부가 사상 첫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자 이날 오후 충남 당진시 현대제철 앞에서 화물연대 충남본부 관계자들이 업무개시명령을 규탄하며 삭발식을 하고 있다. 사진=화물연대 충남지역본부 제공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엿새째인 29일 정부가 사상 첫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자 이날 오후 충남 당진시 현대제철 앞에서 화물연대 충남본부 관계자들이 업무개시명령을 규탄하며 삭발식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 충남본부 제공

화물연대 충남지역본부도 이날 당진 현대제철소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유문덕 화물연대 충남본부장과 오남준 화물연대 수석부위원장, 충남지역 지부장 등 9명이 삭발을 감행했다.

대전 대덕구 문평동 대덕우체국 앞에서도 화물연대 대전본부의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등 탄압에 맞선 화물연대 지도부 삭발식'이 열렸다.

김경선 화물연대 대전본부장은 "윤석열 정부가 화물노동자들의 투쟁과 관련해 주동자와 극렬가담자, 그리고 배후자까지 색출해 사법처리한다고 한다"며 "생존권에 내몰려 있는 노동자들을 구속하겠다고까지 한다"고 거세게 반발했다.

앞서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정부가 시멘트 분야 운송업무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데 대해 "화물노동자에게 내려진 계엄령"이라며 삭발투쟁에 나섰다.

화물연대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업무개시명령은 법의 비민주성과 폭력성으로 2004년 도입 이후 단 한 번도 발동된 적 없는 사문화 된 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화물연대는 "업무개시명령은 태생부터 오로지 화물노동자의 파업권을 제한하고 탄압하기 위해 도입됐다"며 "즉각 업무 복귀를 명령하고 이를 따르지 않을 시 화물노동자의 화물운송 종사자 자격을 박탈할 수 있기 때문에 계엄령에 준하는 명령"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