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사천에 설치·전국에 센터 설립 예상
올해 특별법 입법예고 거쳐 관계 부처와 협의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 동시 지정도 관심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4일 오전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방문해 전시된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시제기 3호기 등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4일 오전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방문해 전시된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시제기 3호기 등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정부가 28일 '미래우주경제 로드맵'을 선포하고 내년 우주항공청 개청을 위한 준비에 착수한다. 국정과제에 제시된 대로 경남 사천을 중심으로 전국 각지에 센터를 두는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28일 우주경제 강국 실현을 위해 6대 정책 방향을 포함한 '미래우주경제 로드맵'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올해 안에 (우주항공청 신설) 특별법에 대한 입법예고를 거쳐 관계 부처와 협의를 시작할 계획"이라며 "내년 1분기 특별법을 국회에 제출하고 2분기 국회 의결과 하위법령 정비, NASA(미 항공우주국) 등과의 국제 공동연구 착수 등을 통해 내년 내에 우주항공청이 문을 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8월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경남, 전남, 대전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를 구축하고 NASA를 모델로 한 우주항공청을 설립해 정책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일단 우주항공청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에 두면서, 전문가·프로그램 중심 임기제 공무원 조직으로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산하이면서 대전에 위치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과는 별도 조직으로 설립되며, 출범 초기에는 항우연과 협업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대통령 훈령으로 추진단을 출범시키고 특별법 제정, 조직 설계, 인력·예산 확보, 청사 마련 등을 준비할 계획이다. 또 신속한 우주개발 프로그램 수행을 위해 차관급인 청장에게 조직 구성·해체, 급여 책정 등에 있어 자율권을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우주항공청 신설 방안은 지난달 발표된 정부조직개편안에선 제외된 바 있다. 이에 과학기술계 등 일각에서는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충분한 공론화를 통해 입지나 기능 등을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기도 했다.

당초 항우연 등 주요 연구개발(R&D) 인프라가 집적된 대전이 우주항공청의 최적지라는 의견이 분분했지만, 대선공약으로 사천을 이미 낙점한 탓에 변동은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우주항공청 신설이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이면서 대전, 경남, 전남 3각 체제로 구축되는 '우주산업 클러스터' 지정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우선 내달 열리는 국가우주위원회에 세 지역을 한꺼번에 클러스터로 지정하는 안건이 상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정부는 전남-경남을 먼저 클러스터로 지정하고 연구·인재 개발 특화지구(대전)를 뒤늦게 지정한다는 방침이었지만, 연내 동시 지정하는 방안이 유력할 것으로 점쳐진다.

한편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에는 지난 8월 대통령실이 예고한 차세대 발사체와 달 착륙선 개발과 관련한 내용도 포함될 전망이다.

정인선 기자 jis@daejonilbo.com
 김민정 기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