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항 청양·예산주재 국장
박대항 청양·예산주재 국장

농촌지역 지방소멸 위기를 해소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지역균형발전의 선도적 모델이라면 정치인 누구도 서슴치 않고 말하는 것이 산업단지 유치다.

외부 인구 유입을 통한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 폐단을 억제하기 위한 새로운 모델로 등장한 산업단지가 요즘 농촌지역에선 애물단지로 변천하고 있다.

산업단지 유치지역의 주민들에겐 대대로 살아온 터전을 옮겨야 하고 마을공동체를 파괴한다는 큰 뜻과 입주업체에 대한 주변 환경오염 및 소음, 지역발전의 뒷걸음 등이 가장 큰 원인으로 등장한다.

그러나 각 지자체장들은 그들이 내세운 산업단지유치에 한 발짝도 물러설 생각이 없다는 듯 산업단지 유치만이 지역발전의 요람으로 내세우고 있다.

요즘 예산군에도 140만여㎡(42.5만평)에 조성하려는 예산조곡산단과 71만8800여㎡(21.7만평)에 조성될 예당2일반산단이 산단 조성에 규정된 환경폐기물처리업체의 규정외 반입 우려 및 주변땅값 하락, 지역농산물 출하 저지로 인한 생계 문제 등의 이유로 산단유치 반대에 나서 단체장의 앞길을 막아서고 있다.

청양군의 경우도 타 시군이 하지 않은 청양만의 전략으로 민간사업자와 입주기업유치에 나서 현재 비봉면에 청양일반산업단지(주)를 설립, ㈜엘켐텍 등 6개사와 협약 체결하고 73만7여㎡(약22만평)의 신규 일반산단을 조성하고 있다. 예상치 못한 주민의 격렬한 반대에도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생각으로 주민을 설득하고 투자유치진흥기금 200억원을 조성키로 하고 적립을 시작, 충남도와 연계한 기업유치에 나선 청양군은 산단지구의 이주민대책으로 LH임대아파트. 지역주민 우선채용을 제안하는 등 이주민들에게 생활 근거 상실이라는 불안감 해소 및 생활환경 재건의 안정감을 제공하고 주변 주민들에겐 농가주택 신축허가, 농촌주택 개량사업 지원, 상수도 기반시설 지원, 타지역 축사이전허용 등 관련부서와 협의해 적극 지원키로 하고 있다.

청양만의 전략으로 '아무도 하지 않은 일을 남보다 앞서 하면 유리하다'는 先卽制人(선즉제인)으로 무너져가는 3만인구로 인한 지방소멸의 위기를 벗어나고자 하는 청양군의 의지에 박수를 보내며 산단에 묻혀져 가는 주민들의 안정된 삶과 생활권 영위에 최선을 다해주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