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물연대 총파업 이틀째…7700여명 참여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5일 부산 신항을 방문해 현재 정상운행을 하고 있는 화물차주들과 만나 대화를 나눴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25일 정부가 화주 처벌조항을 삭제하는 안을 추진한다는 주장과 관련해 "전혀 추진의사가 없다"고 단언했다.

원 장관은 이날 부산 신항 현장을 방문해 정상 운행 중인 화물차주에게 "화주 처벌조항 삭제를 추진한다는 잘못된 내용이 확산돼 일반 화물차주들이 동요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원 장관은 "(화주 처벌조항 삭제를 추진하는) 해당 내용이 반영된 법안은 이미 국회에서 철회됐고, 지난 당정협의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법안이 발의됐다"며 "앞으로도 전혀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운송거부에 참여하지 않는 일선 화물차주분에게는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하고, 물류 거점에 경찰력을 사전 배치해 운송 방해를 원천차단 하겠다"며 "화물연대의 운송 방해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하여 무관용 원칙으로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24일에 이어 이틀째 부산 신항에 설치한 임시 사무실에 상주하고 있는 원 장관은 신항 운영사를 찾아 관계자와 간담회를 가지기도 했다.

원 장관은 "화물연대의 명분 없는 집단운송거부로 국가 경제에 큰 피해가 우려돼 매우 유감"이라며 "정부의 비상수송대책에 맞춰 실제 현장에서도 장치율 등 주요 현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비상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대책 이행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화물연대 총파업 이틀째인 25일 광주 서구 기아 광주공장에서 임시번호판을 단 완성차들이 적치장으로 옮겨지고 있다. 파업으로 완성차를 옮기는 카캐리어 운송이 멈춰서면서 기아 측은 대체인력을 고용해 완성차를 개별 운송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국토부에 따르면 이날 기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전체 조합원의 35%인 7700여 명이 경기(1000명)·부산(600명) 등 16개 지역 164개소에서 집회 예정이다. 첫날 대비 집회 인원은 1900명 감소했다.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장치율(63.5%)은 평시(64.5%)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전날 오후 5시부터 이날 오전 10시까지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1만 8086TEU로서 평시(3만 6824TEU) 대비 절반인 49% 수준에 그쳤다.

자동차·철강·시멘트 등 각 협회에서 운송거부 신고가 접수된 건은 없으며, 사전수송에 따라 현재까지 피해는 가시화되지 않았다.

국토부는 주요 물류거점에 경찰력(기동대·교통경찰·신속대응팀 등)을 배치해 운송방해행위 등 불법행위를 차단하고 운행차량 보호조치 등을 하고 있으며 군위탁 컨테이너 수송 차량 등 운송수단을 지속 투입 중이다.

경찰은 밤사이 화물연대 조합원의 교통 불편, 고성 행위 29건에 대해 현장 조치했다.

긴급 물량은 경찰의 보호를 통해 반출하고 있고, 기업별 자체 운송인력 투입, 정부의 비상수송대책 등을 통해 물류피해 최소화에 노력 중이다. 대체수송력 추가 확보를 위해 금일부터 군위탁 컨테이너 차량 50대를 추가 투입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를 무력화하기 위한 개악을 추진하는 등 지난 6월 총파업의 합의를 정면으로 뒤집고 있다"며 "국회 또한 안전운임제 일몰이 40여 일 밖에 안남은 시점에서도 여야 간 정쟁으로 인해 법안처리를 위한 논의는 진전을 보이고 있지 않다"고 주장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