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기본계획 수립… 총면적 26만1852㎡, 지하4층-지상45층 규모
내년 6월까지 타당성 조사 착수, 이후 건축규모·사업비 등 확정 예정
일각에선 수익성 등 비판도…"시민 혼란" 운운 기본계획 미공개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공영개발로 추진 중인 대전유성복합터미널이 건축기본계획을 마무리 짓고 본격적인 행정절차에 나선 가운데 건물 지상 층수가 45층까지 계획된 것으로 확인됐다. 구체적인 설계내용은 내년 말 쯤에야 공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선 공영개발의 공공성 강화 측면을 고려, 시민의견 수렴 과정 등의 필요성도 제기된다.

24일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 등에 따르면 현재 유성복합터미널의 건축 규모는 총 면적 26만1852㎡ 지하 4층-지상 45층이다. 도입되는 시설은 업무(39.01%), 주거(27.72%), 운수(13.6%), 문화·집회(10.05%), 판매(9.62%) 등으로 구성된다. 예상 사업비는 6500억 원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11월 대전세종연구원에서 시행한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건축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추진, 지난달 관련 내용을 포함한 계획안을 세워놓은 상태다.

다만 시는 "아직 확실하게 결정된 계획이 아니다. 이후 절차에서 수시로 바뀔 여지가 있기 때문에 시민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타당성 조사, 중투심이 끝나고 90% 이상 결정될 경우 발표하겠다"며 구체적인 계획안은 밝히지 않고 있다.

그러나 앞서 민간→공영 전환 과정에서 형평성·수익사업 등 일부 논란을 빚은 바 있고, 계획안이 공개될 경우 파장이 예상되는 내용이 담겨 있어 이를 의식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10여 년간 민간공모가 네 차례나 불발되면서 2020년 10월 대전도시공사가 사업시행자로 나서는 공영개발방식으로 전환됐다. 민간개발 추진 당시 '10층 이하', '주거시설 조성 불가' 등 각종 제한사항 탓이다. 당시 민간사업자들은 사업성 제고를 위해 규제 완화를 요구해왔다.

시는 공영개발로 돌아선 뒤에야 지구단위계획변경 등 정부 협의를 통해 관련 여건을 개선하고 나섰다. 이후 지난해 7월 '총사업비 6042억 원, 지하 3층-지상 33층 규모'를 골자로 한 유성복합터미널 건립기본 계획을 발표했다. 주거시설 510세대를 비롯 터미널 전체 면적의 30.7%에 해당되는 면적에 기업 입주를 위한 지식산업센터 건축, 분양하기로 했다. 또 지하1층-지상1층 터미널 여객시설 조성, 도심공항터미널 설치 검토 등을 계획했었다.

이는 사실상 층수 제한이 해제된 것에 더해 분양이 어려운 상업시설을 줄여 수입을 낼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와 주거시설을 도입하는 등 형평성 논란과 함께 공영개발에서 너무 수익사업에 치중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 바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번 건축기본계획안을 공개, 시민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일반 사업자가 추진하는 민간개발사업과 달리 공영개발사업의 경우 투명성과 공공성이 충분히 확보돼야 한다는 점에서다.

특히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관련 그동안 제기됐던 특혜성 의혹을 풀기 위해서라도 구체적인 계획안과 함께 설계 타당성과 목적 등을 밝힐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현재 계획안에 담긴 건축 규모와 사업비는 내년 6월까지 진행되는 타당성 조사를 거쳐 상당 부분 확정될 예정이다. 이후 내년 10월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이사회, 시의회 의결을 거쳐 설계·시공 일괄 발주로 추진하게 된다. 최종 완공 목표는 2027년 12월이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