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전국서 출정식…9600명 참여 추산
철강·시멘트 관련 업계 발동동
철도노조도 이날부터 준법투쟁 돌입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대전본부 노조원들이 24일 대전 대덕우체국네거리에서 열린 총파업 출정식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최은성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대전본부 노조원들이 24일 대전 대덕우체국네거리에서 열린 총파업 출정식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최은성 기자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24일 전국 16곳에서 동시에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파업(집단운송거부)에 돌입했다. 화물연대가 지난 6월 1차 파업 이후 벌이는 올해 두 번째 총파업이다.

정부는 담화문을 내고 "집단운송거부가 국가 경제에 매우 심각한 위기까지 초래한다면 업무개시명령도 발동하겠다"며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전국 16개 지역본부에서 각각 총파업 출정식을 진행했다. 대전 대덕우체국네거리 인근에서 열린 출정식에는 화물노동자 400여명이, 당진·서산·공주·금산 등 충남에서는 약 2000명(경찰 추산)이 집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날 화물연대 조합원 중 43%(9600명)가 총파업 출정식에 참여했고,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장치율은 63.9%로 평시 수준을 유지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파업의 핵심 쟁점은 안전운임제다. 이는 일종의 최저임금제와 비슷하다. 적정한 운임을 정해 화물차 운전기사들의 최소한의 수입을 보장할 뿐 아니라 과로, 과속, 과적을 방지한다는 게 골자다. 이 제도는 '일몰제'로 시작돼 법이 개정되지 않으면 올해 말 종료된다. 이에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성민 화물연대 충남지역본부 사무국장은 이날 출정식에서 "안전운임 일몰제는 화주의 운수사업자들이 제도를 지키지 않을 빌미를 제공한다"며 "전체 화물노동자의 6%에게만 적용되는 부족한 제도운영으로는 도로의 안전을 충분히 보장할 수 없다"고 말했다.

파업이 장기화하는 만큼 관련 업계의 시름은 깊어질 전망이다. 철강·시멘트 업계의 타격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은 이날부터 육로를 통해 철강재를 출하하지 못해 발이 묶이기도 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현대제철 전체사 차원에서 하루 5만t 물량이 나가지 못하고 있다"며 "사전 출하와 자체 운송 강화를 통해 차질 없도록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세종레미콘공업협동조합 관계자는 "건설 자재 비축분이 길어야 3-4일 버틸 수준"이라며 "가뜩이나 원자재값 인상 때문에 어려움이 컸는데, 파업이 장기화하면 공사현장이 전면 중단될까봐 염려가 큰 상황"이라고 전했다.

정태희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은 "최근 충청권에서 부도 업체가 발생하는 등 국가·국제적으로 경제가 힘든 상황"이라며 "환율과 원자재값 상승, 고금리 등 삼중고를 겪는 상황에서 파업까지 겹치며 경기가 악화일로를 겪고 있는 만큼, 조속히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무기한 파업이 시작되면서 지자체도 관련 대응에 분주한 상태다. 정부도 이날 합동 담화문을 발표하고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정부는 "운송거부자는 과태료를 부과하고 운송 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해 무관용 원칙으로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며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다같이 힘을 모아도 부족한 시기에 강행되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는 국가 경제를 볼모로 정당성과 명분이 모두 없는 매우 이기적인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철도노조도 이날 오전 9시부터 시간외·휴일근무 거부 등 준법투쟁(태업)에 돌입하고, 정부와 코레일의 입장 변화가 없을 시 내달 2일 총파업을 이어가겠다고 예고했다.
 

정인선 기자 jis@daejonilbo.com
 박상원 기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