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행정운영위원회
조례안 원안가결, 답례품선정 등

[옥천]옥천군은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을 위한 자치법규제정에 속도를 내고있다.

24일 군에 따르면 전날 군의회 행정운영위원회에서 '옥천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이 원안 가결됐다. 다음달중에 있을 제302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최종 가결 여부를 결정한다.

이 조례안에는 답례품 품목선정과 답례품 공급업체 공모 및 선정에 관한사항, 선정위원회 위원 구성방안을 담았다. 선정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한 9명 이내 위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민간위원 중 호선하도록 했다.

특히 답례품은 군에서 생산채취된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및 임산물 등 지역특산품과 군에 주소를 두고 있거나 소재하고 있는 개인이나 기업이 생산 제조한 제품, 군에서만 통용할 수 있도록 발행한 상품권 등 유가증권으로 제한했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체험, 숙박, 관광, 서비스 상품을 포함한 고향사랑 상품권을 발행해 답례품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답례품 공급업체의 공모는 공고문을 공모 접수개시일 14일 전에 공고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군수는 기금의 수입과 지출을 명확히 하기 위해 별도의 기금계좌를 설치해 관리운용해야 한다는 내용도 명시했다. 기금의 관리운용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는 '고향사랑기금 운용심의위원회' 구성하도록 했다.

군 담당관계자는 "군의회 본회의에서 원안 가결되면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며"고향사랑 기부제시행에 맞춘 시책발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