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동 변화 유도형으로 소비자·사업자의 자율적 동참 강화



일회용품 사용줄이기 캠페인 홍보물. 사진=금강유역환경청 제공


금강유역환경청은 24일부터 환경부와 함께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캠페인인 '일회용품 줄여가게'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캠페인은 일회용품 사용을 실질적으로 감소시키고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도록 접객 방식을 바꿔나가는 국민 참여형 캠페인이다.

금강청은 작은 변화를 통해 아무렇지 않게 사용했던 일회용품을 줄여나가는 게 목표로 크게 두 방향으로 추진한다.

먼저 무인주문기(키오스크), 스마트폰용 음식배달앱 등 비대면 방식으로 음식 주문을 이용할 때에도 소비자가 일회용품 제공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매장에 빨대, 컵홀더 등 일회용품을 비치하지 않는 것으로, 이는 소비자가 습관적으로 사용하던 일회용품을 줄이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개별 매장뿐만 아니라 대형가맹점(프랜차이즈)에서도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매장 또는 대형가맹점은 자원순환실천플랫폼 누리집에서 참여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고,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노력을 시행하면 된다.

한편 일회용품 줄이기 제도 안내와 더불어 캠페인 참여 방법, 이행사항, 기타 사항을 안내하기 위하여 전화상담실(1660-1687)도 운영한다.

또 이달 24일부터 시행되는 일회용 종이컵, 플라스틱 빨대 등에 대한 사용 제한을 1년 동안 참여형 계도로 운영한다.

식품접객업(식당, 카페 등) 매장 내 1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 금지, 도소매업의 1회용 비닐봉투 유상 판매 등 기존 규정에 따른 사용 제한 사항은 지자체 여건에 따라 실효성 있게 집행될 계획이다.

정종선 금강유역환경청장은 "일회용품 줄이기 캠페인을 통해 불필요한 일회용품 사용이 줄어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