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급자재 외지업체 구매액 '18년 29억→'21년 190억… 3년새 6-7배
정보화기기 구매도 전부 타지업체…전자칠판 작년 81억, 올해 32억

대전시교육청사 전경. 대전일보DB

대전시교육청이 외지업체를 통해 사들이는 학교·본청 물품 구매 금액이 매년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지역업체 참여를 배려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지만 관련 지역업체 부족, 인터넷 구매 활성화 등을 이유로 이렇다 할 개선 상황은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지역업체 우선 구매가 의무사항이 아닌 점 등을 이유로 각 물품별 지역·외지업체 구매 현황은 파악하지 않는 한편, 현장 점검 등 적극적인 계도 조치보단 권장·안내 수준에서 그치는 실정이다.

22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시교육청이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외지업체를 통해 구매한 관급 자재는 모두 430억 원에 달한다. 2018년 29억 원에서 2019년 98억 원, 2020년 110억 원, 지난해 190억 원으로, 최근 3년여 사이 규모가 6-7배 뛰었다.

지역교육지원청도 상황이 별반 다르진 않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올해 57억 원을 포함해 2018년부터 모두 338억 원을 외지업체에서 사들였다. 같은 기간 서부교육지원청도 올해 60억 원을 비롯해 총 374억 원이 외지업체 구매금액이다.

관급 자재 다음으로 물품 구매 부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정보화 기기는 전부 외지업체를 통해 구매되고 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보급이 시작된 전자칠판의 경우 지난해 81억 원이 외지업체를 통해 구매·보급됐다. 올해는 32억 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배경에는 관련 지역업체가 부족하다는 점이 영향을 미쳤다는 게 시교육청 측의 설명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관급 자재 생산업체의 60%가 대전지역에 없고, 있어도 1개 업체만 있는 경우가 많다"며 "정보화 기기도 대기업 위주 기기이기 때문에 대전지역 업체는 해당이 안 된다"고 설명했다.

학습준비물 등 학교 소모품류의 경우 인근 문구점 등 지역업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곤 있지만 관련 현황은 파악되지 않고 있다. 권장은 할 수 있으나 의무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제재하기 어렵다는 관측에서다. 인력·시간 부족 문제도 점검에 있어 영향을 주는 대목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인터넷 구매 이용 이유로)인터넷 구매는 지역보다는 전국구를 대상으로 싸고 빠르게 배송하기 때문에 교사들이 요구하는 내역을 금방 선택해 구입할 수 있다"면서도 "학교 인근 문구점 등을 이용하도록 지도는 하지만, 일선 학교에서 몇 건을 구매했는지 확인하기까지는 인력·시간 등 문제로 어려운 부분이 있다. 또 의무사항이 아니라 제재하기 어렵다"고 했다.

외지업체 구매 금액 증가는 지난 9일 진행된 시교육청 대상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지적된 사안이다. 행감에서도 지역업체 우선 구매 방안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는 질타가 이어졌었다.

시교육청 또한 지역업체를 적극 활용하고자 관련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1월 대전시 등과 지역 중소기업 제품 구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데 이어 같은 해 3월 물품선정위원회 운영기준을 개정해 지역업체에게 가점을 부여할 수 있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또 올 9월에는 물품 구입 시 지역업체가 우선 검색되도록 학교장터 구매 시스템을 개선하기도 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물량이 많거나 금액 규모가 큰 사안일 때 지역업체가 없어 외지업체 구매 규모가 조금 더 커보이는 것 같다"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업체 우선 구매 방안과 관련) 요구가 계속 있었던 부분인 만큼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