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진영 지방부 당진주재 부장
차진영 지방부 당진주재 부장

서울의 신규광역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후보지로 상암동이 선정돼 발표된 이후 마포구의 반발과 저항이 계속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마포구는 쓰레기 소각장 입지 선정 백지화를 촉구하며 '생활폐기물 전처리시설'을 모든 자치구에 설치하면 마포구에 새로운 소각장을 건립하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주민들 반발을 이해한다"며 "신규 마포자원회수시설을 지하화하고 현대화한다는 계획이다"고 주민들을 설득하고 있다. 놀라운 것은 이곳을 명품·명소로 만들어 국내외 관광객들이 즐겨 찾게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100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며 연간 약 100억 원의 기금을 조성해 자원회수시설 주변 지역주민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에 사용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신규광역자원회수시설 설치 논란에 관심을 갖은 이유는 간단하다. 서울과 지방을 보는 시각과 민원처리 과정에 많은 차이가 있어서다. 당진시에는 6040MW의 전기를 생산하는 화력발전소가 위치해 있다. 이로 인해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건강권이 위협받고 있는 것은 물론 500개가 넘는 철탑으로 인해 고압선로가 여기 저기 얽혀져 경관훼손과 함께 재산권도 침해받고 있다. 1999년 1호기가 건설된 후 10호기까지 건설됐는데 발전소 폐쇄는 물론 철탑과 고압선로의 철거는 예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요원하다. 더욱이 최근엔 야생동물보호구역인 삽교호 소들섬에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철탑이 세워지고 있다. 한전은 철탑 공사와 소들섬 야생생보호구역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30년 이상 정부방침에 따라 많은 것을 양보했는데 야생보호구역 마저 내주게 됐다. 그렇다고 마포구처럼 1000억 원 규모의 편의시설을 지원받는 다거나 매년 100억 원 규모의 기금을 받는 것도 아니다. 동서발전(주)당진발전본부는 협약에 따라 주던 매년 1억 원의 장학금을 내년 이후 종료한다는 계획으로 장학금까지도 흔들리고 있다. 서울과 충남, 마포와 당진. 모두 대한민국 하늘 아래 살고 있는 같은 국민인데 일처리 하는 기관의 대응은 상이하다. 이래서 말은 제주도로 사람은 서울로 보내라는 말이 있나보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