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지연 서울취재본부 기자
석지연 서울취재본부 기자

내년도 정부 예산안 확정을 앞두고 충청권(대전·세종·충남·충북) 4개 시·도지사들이 국비 확보를 위해 동분서주(東奔西走)한 모습이다.

시·도지사들은 한 푼이라도 더 지원받기 위해서 국회를 방문해 각 지역 의원들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위원들을 만나 역대 최대 예산 확보를 위한 막바지 총력전에 나섰다.

이들의 국회 방문 시점 또한 내년도 예산심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예산안 조정소위원회 가동 시점과 맞물렸다. 국회는 지난 17일부터 '최종관문'인 예산소위 예산 심의를 열어, 상임위에서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사업별 증액 및 감액심사를 본격 진행 중이다. 이에 맞춰 16일에는 이장우 대전시장, 17일엔 김태흠 충남·김영환 충북 지사, 18일엔 최민호 세종시장이 순차적으로 국회를 방문했다.

시·도지사들은 기재부 간부 등 정부 핵심인사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예결위 증액요청 예산의 최종 반영을 위해선 기획재정부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시·도지사들이 내년도 주요 현안사업 추진을 위해 발등에 불이 떨어진 모습은 마치 눈썹에 불이 붙어 다급한 상황인 '초미지급'과 같다. 절박한 상황에 마주했지만, 불현듯 다행인 것은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성일종 정책위의장, 정우택 국회부의장 등과 함께 충청권 예결위 소속 위원들이 다수 포진돼있다는 점이다.

국회에서 639조 원 규모의 내년 정부 예산 심사가 종반을 향해 가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예산 확보에 긍정적인 기류가 감돌았다.

대전시 최대 현안이었던 '방사청 이전' 예산은 국방위에서 일부 삭감됐던 90억 원이 국회 예산소위에선 국방위 의견을 수용하지 않고 정부 원안대로 210억 원을 의결하기로 했다.

감액됐던 정부 예산안이 회귀한 것에 이어 증액 반영된 예산안도 있다. 세종시 중요 관건인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내년 예산안은 국회 국토위원회 예산소위에선 700억 원이 의결된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대통령 세종 제2집무실 건립 역시 설계비 명목으로 당초 1억 원에서 40억 원이 늘어난 41억 원으로 증액됐다.

최근 충청권 4개 시·도가 2027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를 유치한 것과 같이 이번에도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란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