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도어스테핑 잠정 중단은 MBC가 초래한 것…사과도 없어"
野 "불편한 질문 거부하는 것은 닫힌 불통...권위적인 발상"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트레이드 마크였던 '도어스테핑(출근길 기자들과의 문답)'이 21일 잠정 중단됐다. 이를 두고 여당은 MBC가 가짜뉴스를 퍼트린 것이 도어스테핑 중단까지 이르게 한 원인이라며 대통령실 조처를 엄호했고, 야당은 대통령실이 언론 탓을 하며 '좀스러운 대응'을 하고 있다며 맞섰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도어스테핑 잠정 중단은 MBC가 초래한 것"이라며 "MBC는 공영방송이지만 지금까지 일련의 모든 논란에도 사과 한마디조차 없다"고 힐난했다.

박 대변인은 "언론의 자유와 방종은 분명히 다르고 언론도 분명한 책임 의식이 필요하다는 사회의 상식을 부디 명심해주기 바란다"며 "대통령실의 도어스테핑이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언론기관으로서 책임있는 자세와 자성을 기대한다"고 했다.

지난 9월 윤 대통령의 뉴욕 방문 당시 불거진 MBC의 자막 보도 논란에서부터 최근 대통령실 참모와 공개 설전을 벌인 MBC 기자의 언행 등을 싸잡아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성일종(충남 서산·태안) 정책위의장은 한 라디오에서 "백악관에선 대통령이 기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한다"며 "지명도 안 했는데 소리 지르면서 떠들어대면서 하는 것은 난동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성 의장은 "MBC에서 뭐가 가짜 뉴스고 뭐가 악의적이냐 이렇게 질의를 했는데 이게 굉장히 감정이 배어 있었다"라고 주장했다.

반면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도어스테핑 잠정 중단 조치 결정에 대해 "참 권위적인 발상이고 좀스러운 대응"이라고 비난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에게 불편한 질문을 던지는 것이 불미스러운 사태냐. 재발 방지 방안을 운운하는 것은 기자들이 대통령의 말씀에 따져 묻지 말라는 것이냐"며 "열린 소통을 하겠다면 불편한 질문도 참아 넘기는 대범함이 필요하다. 불편한 질문을 거부하는 것은 닫힌 불통"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대통령실이 1층에 가림벽을 설치한 것과 관련해선 "언론과의 소통에 벽을 치고 빗장을 걸겠다는 것"이라며 "비뚤어진 언론관은 가림벽으로 가려지겠지만 국민과의 소통은 더욱 멀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최고위원 회의에서 "차가운 거리에 촛불을 들고 나선 국민을 탓하기에 앞서 자신들의 잘못을 거짓 음모론으로 덮으려는 무능한 실정의 책임을 언론과 야당 탓으로 돌리려는 파렴치한 정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자부했던 도어스테핑 장소에 기자와의 설전 직후, 경호와 보안을 빌미로 이 정권의 불통을 상징할 가림벽을 세우고 도어스테핑을 중단한다고 하니 점입가경"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