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이 이기정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과 말다툼한 MBC 출입기자에 대한 징계 논의 절차를 19일 출입기자단에게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출입기자단은 이번 사안에 대해 징계를 논할 수 있는 근거 규정이 없음을 밝히며 징계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다.

21일 대통령실 출입기자단 간사단(아래 간사단)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지난 19일 저녁 간사단에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에서 항의성 질문을 하고 비서관과 설전을 벌인 MBC 기자에 대한 징계 문의를 논의하는 내용의 '운영위원회 소집 및 의견 송부 요청'을 전달했다.

대통령실은 "재발 방지를 위해 해당 회사 기자에 상응하는 조치를 검토 중에 있다"며 "상응 조치를 취하기 위해서는 현행 규정상 출입기자단 운영위원회 의견을 청취하도록 되어 있는 바,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청하며 상응 조치와 관련한 의견을 모아달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이 제시한 상응 조치는 출입기자 등록 취소와 출입정지, 출입기자 교체 등 3개 방안이다.

이에 대해 출입기자 간사단은 "이번 사안은 전적으로 대통령실과 해당 언론사가 풀어야 할 문제"라며 논의에 참여하지 않고 의견을 제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특히 출입기자 징계의 근거가 되는 현행 출입기자 규정엔 도어스테핑에 관한 사안이 포함돼 있지 않아 개정 작업 중에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현재 제반 사항에 대해 기자단 내부 의견이 크게 갈리는 만큼, 기자단 차원의 입장 정리가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간사단은 이번 징계논의에 어떠한 의견도 내지 않기로 했으며, 특정 언론과 대통령실의 대결 구도가 이어지면서 이번 사안과 무관한 다수 언론이 취재를 제한 받는 상황이 생기지 않길 바란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