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구조 개선안 제출, AOC 서류·현장 검사 뒤 정책 전반 검토 중
본사 충북 청주 이전 검토...이전시 지역경제 파급효과 기대

사진=연합뉴스

국토교통부의 이스타항공에 대한 AOC(국제 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 발급 절차가 진행 중이다. 이 절차와 맞물려 항공사 측도 경영정상화 계획을 제출하고 내부적으로 정상화 작업을 병행해 진행하고 있다.

21일 국토부, 이스타항공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항공사의 AOC 발급 절차와 관련해 현재 서류 검토와 현장 점검을 끝내고 전반적으로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있다.

AOC는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받은 후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해 필요한 전문인력, 시설, 장비와 운항·정비지원체계 등이 기준에 적절한지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부여하는 안전면허다. 항공운항을 위해서는 국토부로부터 이 AOC 교부가 필수다. AOC 교부는 현재 이스타항공 운행재개를 위한 마지막 절차인 셈이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달 초 이스타항공 측에 경영정상화를 골자로 한 재무구조 개선명령을 내린 상태다. 즉 항공사가 항공운송사업자면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재무 측면에서 완전 자본잠식 상태가 되지 말아야 해, 이의 개선 명령을 지시한 것. 만약 명령을 이행하지 않거나 이행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할 경우 사업자면허까지 취소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현재 이스타항공은 이달 초 재무구조 개선계획(안)을 국토부에 제출했다. 국토부는 이 개선계획을 우선 검토한 후 다시 추가 보완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함께 이스타항공 측은 자체적으로 △대표이사 교체 등 경영진 쇄신 △사명과 본사 소재지 변경 △추가 자금 운영자금 투입 등 재무구조 개선 △기업문화 개선 등 정상화 작업을 병행 추진하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항공기 수도 2019년 기준 23대에서 2022년 기준 3대로 줄어든 상태다.

이스타항공은 정부와 협의해 AOC 발급 완료를 비롯해 경영쇄신 등 자체 내부적인 경영 정상화 작업이 본궤도에 오르면 본사를 현재 군산공항이 있는 전북에서 청주공항이 있는 충북 청주 등으로 이전할 계획도 검토 중이다.

앞서 지난 9월 형남순 이스타항공 회장은 본지와 인터뷰에서 "본사를 서울 또는 청주로 이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본사가 청주로 이전할 경우 지역경제에 상당한 파급효과도 기대된다.

대전상의 관계자는 "이스타항공 정상화 절차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정부의 조처가 조속히 마무리되고 다시 날개짓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스타항공의 모기업 ㈜성정은 충청도를 기반으로 성장한 회사로, 부여에 소재한 백제CC를 계열사로 두고 있는 등 주로 대전·충남 지역에서 사업을 영위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