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형사사법제도 개혁,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근 수사의 배후에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국민이 그렇게 믿고 있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 수사의 뒤에 한 장관이 있다고 보냐 없다고 보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김용 부원장과 정진상 실장의 구속이 어느 정도 범죄소명이 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건 해석론이지 영장전담판사가 범죄사실에 대한 소명이'있다, 없다'를 기재하지 않았다. 영장에 대한 큰 관심에 비해선 충분한 영장전담판사의 설명이 부족하지 않았나"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김 부원장과 정 실장의 수사가 이 대표에까지 이어질 것인가에 대해선 "공소장(영장) 어디에도 이재명 대표의 실명 언급은 수없이 많이 나오고, 정치공동체라는 알 수 없는 비법률적 용어를 쓰긴 했지만 공모관계는 쓰지 못했다"라며 "정치공동체라는 표현을 썼다는 것이야말로 정치 수사라는 것을 검찰이 자인하는 것이다. 정치인 이재명에 대한 굉장히 강력한 흠집내기다"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여의도 일각에서 체포동의안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는 의견에는 "거기까지도 예상을 한다"며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한 신병까지 겨냥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데 그런 경우에 당이 어떤 대응을 할 것인가는 당 스스로 몇몇 사람들에 의해서 결정할 수 없는 문제고, 이것이야말로 국민적인 당원의 뜻까지 읽어야 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정치탄압위원장을 맡으면서 당의 주요회의에서 비공개적으로 '연말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그 당시 연말은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공소시효, 일응의 공소시효가 12월 초다. 그러나 무혐의를 하려고 작정한다면 12월 초가 된다. 그래서 12월 초에 공소시효가 만료됨에도 불구하고 종결, 즉 무혐의 하지 못하면 검찰이 혐의점을 두고 수사하고 있다는 오해를 일으키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건희 여사나 그 가족, 대통령의 가족 수사 부분 공흥지구 장모 수사 다 지지부진하지 않습니까? 아무것도 알려지는 게 없는 반면, 이쪽 수사는 (비율이)100대0인데 이랬을 때 이재명 대표 현재의 수사 속도를 보면 연말이 중요한 시점이 아닐까 싶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한 장관에 대해선 "여러 차례 붙었는데 (한 장관은) 그 속에서 두 가지, 인사 검증에 크게 관여하지 않는다. 두 번째 나는 수사 지휘하지 않겠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리 야당의 당대표라도 죄가 있으면 덮을 수 없다 라는 표현만큼 센 표현이 어디 있습니까? 죄가 있는지 없는지는 수사해 봐야 알겠지만이라는 단서도 안 달고 질문에 '죄가 있으면'이라는 조건문 그 차제차 검찰에 대한 메시지"라고 말했다.

이어 "한 장관은 순전히 검사 출신으로서 장관에 임명됐기 때문에 국민들이 바라보는 객관성에 대한 요구들이 있는데, 야당 의원들을 대하는 태도의 문제, 그리고 그런 워딩(발언), 그런 문제는 정치인 장관 출신 뺨친다"며 "그 태도에 의해서 국민이 그렇게(수사를 지휘했다) 생각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