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천 2블록 학생수 매년 100명씩 증가… "제2의 용산초 사태 우려"

16일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모습. 사진=김동희 기자

16일 열린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갑천지구 친수구역의 학교용지 확보 사안이 도마 위에 올랐다. 대전시교육청은 학교용지가 재확보됐다고 밝히며 논란을 일축했다. 다만 개교 시기와 입주 시기가 어긋나면서 '제2의 용산초 사태'는 피할 수 없을 것이란 지적이다.

이날 이한영(서구 6·국민의힘) 의원은 "갑천친수 2구역이 17일부터 특별공급에 들어간다"며 "이 구역 학교용지를 해제한 경위가 어떻게 되느냐"고 질의했다.

교육 수요 증가를 대비해 학교 신설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의원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갑천 1블록 학생 수는 2023년도 363명, 2024년도 415명, 2025년도 528명, 2026년도 680명, 2027년도 789명 등 매년 100여 명씩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관련해 오광열 시교육청 행정국장은 "시와 학교시설계획조정협의회를 구성하고 학교용지 해제 건과 관련해 협의한 바 있다"며 "부지계획변경을 통해 학교용지를 재확보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잠정 협의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도 "교육부에 질의해 무상 공급 대상이라는 회신을 받았으나, 도시개발공사는 142억 원 정도의 손실이 발생해 무상으로 학교 용지를 공급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시가 법제처에 추가적으로 질의를 하겠다고 해서 그 부분만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라고 답했다.

앞서 시교육청은 2015년 갑천친수 1·2·3·4구역과 연립주택 등에 학교설립이 필요하다고 판단, 2곳의 학교용지를 확보한 바 있다.

그러나 5년이 지난 2020년 교육부는 인근 도안 2-1블럭 복용초 설립를 위한 중앙투자 심사과정에서 학생 배치 계획을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시교육청은 학교용지 1곳을 해제했다. 학교용지를 해제하더라도 인근 원신흥초 교실 증축을 통해 학생 배치가 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학교용지를 재확보 했지만) 협의가 지지부진하다"며 "학교설립과 입주시기가 맞지 않는다면 임시 모듈러 교실을 설치한 용산초 같은 경우가 또 나오지 않겠냐"고 질타했다.

오 행정국장은 "모듈러 교실을 설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며 "개교시기와 입주시기가 일치하지 않은 부분에 있어서는 임시 배치방안이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