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연말까지 트램 건설 방식 결정 후 발표"

15일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모습. 사진=대전시의회 제공

15일 열린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철도광역교통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트램 착공 지연과 사업비 증액에 대한 질의가 쏟아졌다. 대전시는 연말까지 정책 방향을 결정하고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유관 기관과 협의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송활섭 의원(대덕구 2·국민의힘)은 "트램은 1996년부터 시작해서 26년 동안 준비만 해오고 있다. 올해 사업비가 증액됨에 따라 사업기간도 다소 지연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대전 전체 대중교통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전시의 트램 건설사업은 지난 2019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지정됐다. 그러나 민선 8기 출범 직전 7492억 원이었던 사업비가 1조 4837억 원으로 늘어났으며, 현재로선 노선·무가선 방식 변경에 따라 1조 6000억 원을 상회하는 사업비가 들 것으로 점쳐진다. 사업계획 적정성을 재검토하는 기간을 고려하면 2027년 예정이었던 개통시기 역시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송 의원은 "사업비 증액 시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적절성 재검토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자신이 있냐"면서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적정성 검토 시간을 보면 최단 10개월에서 24개월까지 소요되는데 이 절차가 완료되면 국토교통부 최종 기본계획승인까지 받아야 한다. 이를 합치면 소요기간을 짐작하기가 어렵다"고 우려했다.

송인석 의원(동구 1·국민의힘) 역시 "도시철도 2호선이 대전역을 경유하기로 결정됐는데, 30m에 달하는 트램이 대전역 지하차도 통과가 가능한 것인가"라며 "대전시민의 발 역할을 하게 될 트램이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관련부서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조철휘 철도교통광역본부장은 "앞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신청하는 과정에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진행했을 때 7개월가량 걸렸는데, 이미 진행했던 사안이고 재검토 과정에서 7개월보다 이상 걸리진 않을 거라 본다"며 "연말까지 트램 관련 정책 결정을 끝낸 뒤 발표하겠다"고 답했다.

시장 공약사항인 도시철도 3~5호선 건설과 관련한 질의도 나왔다.

김영삼 의원(서구 2·국민의힘)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함께 도시철도 3-5호선 동시 추진에 대한 우려도 상당하다"며 "추진근거 마련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대전시의 50년, 100년 앞을 내다보고 마스터 플랜을 마련한다는 생각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